우리금융지주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우리금융지주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우리금융지주

2) 관련 테마 : 금융, 은행, 금리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8조 5,183억 원

5) 유통주식수 : 644,966,811 (88.6%)

6) 대주주 지분율 : 9.8% (우리은행 우리 사주)

7) 외국인 지분율 : 40.50% 

 

기업 개요 

 우리금융지주는 우리금융 관련 계열사들의 지주회사로서 우리은행, 우리 카드, 우리 종합금융, 우리 자산운용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21년 추가적으로 우리 금융저축은행 및 우리 캐피털을 자회사로 편입하는 등 금융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를 포함한 금융업은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 속도가 너무 빨라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우리금융지주 재무제표


○ 우리금융지주 재무 종합평가


  - 우리금융지주는 2021년 유의미한 성장을 거두는 데 성공했습니다. 금리인상에 따라 이자이익은 증가하기 시작했고, 적극적인 M&A로 편입된 연결 자회사들의 이익이 증익에 크게 기여해주면서 호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금융지주는 1988년 IMF 당시 한빛은행, 평화은행, 경남은행 등 부실 금융회사를 모아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예금보험공사가 13조를 투입해 살려놓은 대한민국 최초 금융지주입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리금융지주의 기업 정상화는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고 예금보험공사는 단계적으로 지분을 축소했고, 2021년 하반기 모든 잔여 지분을 매각하며 아픔의 과거를 모두 청산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2022년 실적은 1분기 당기순이익 8,725억 / 2분기 당기순이익 9,868억 / 3분기 당기순이익 9,868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연준의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인해 증시는 폭락했고 유동성 감소 문제가 심각해지자, 타 금융지주들은 증권 및 수수료 이익 부문에서 큰 타격을 입으며 수익성을 훼손시켰습니다. 하지만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은행 사업 중심의 한정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증권 및 보험 자회사로 인한 부진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기 때문에 고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하던 시기에는 약점으로 여겨졌던 점들이 현재 강도 높은 긴축의 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강점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미 연준이 기준금리 5% 이상으로 올릴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 심리는 완전히 쪼그라들고 있고, 실제 올해 3분기부터 본격적인 대출 역성장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금리가 천천히 상승하면 대출 수요자들은 미리 대출을 받아놓으려고 하거나, 금리 인상에 대한 심각성을 크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아 은행업종이 큰 수혜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금번 글로벌 재정 긴축은 역대급 빅 스텝이 이어짐에 따라 한순간에 증시 및 부동산의 유동성을 빨아갔고 대출 금리가 너무 가파르게 상승해 대출 수요 심리가 완전히 무너진 상황입니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우에도 2, 3분기 가계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모두 역성장을 기록했고 그 역성장의 폭은 향후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행스러운 건 기업대출 수요는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연체율도 소폭 상승하고 있긴 하나 0.2% 부근에서 잘 관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은행중심의 사업구조가 현재에는 강점이 되고 있긴 하지만 미래에는 다시 유동성 장세가 올 것이 분명하기에 M&A를 통한 비은행 부문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기에 지금이 적기라고 보입니다. 타 PEER 대비 불확실성 우려가 크지 않고 이익 체력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우리금융지주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우리금융지주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6,32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0,000원대 상승

  - 재정 긴축 예고에 따른 금리인상 전망  주가 13,000원대 상승

  - 은행 중심의 사업구조로 호실적 기록  주가 16,000원대 상승

  - 고강도 긴축으로 인해 여러 부작용 우려  주가 11,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증시 유동성 부족에도 꾸준한 거래량 유지중

 

3) 우리금융지주 차트 종합평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금리가 천천히 상승해야 큰 부작용 없이 금융주들도 수혜를 듬뿍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 연준의 빅 스텝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강도 높은 긴축을 진행하고 있고 시장에서 여러 부작용이 나옴에 따라 금리 인상 수혜주인 금융주들의 기세를 꺾어 놓고 있습니다. 부작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부동산 및 증권시장 자산 가치 하락으로 운용 수익률 급감 및 수수료 수익 하락

2. 대출 심리가 완전히 무너지며 가계대출 감소세 심각

3. 고강도 긴축에 따른 경기침체로 부실 채권 증가 우려

4. 정부의 시장 개입 및 규제 리스크(빚 탕감, 이자이익 제한 등)

5. 미국 장단기 채권 금리차 역전으로 수익 모델 훼손 및 경제위기 분위기 형성

 

 장기간 벌여온 돈잔치를 끝내지 않으면 인플레이션과 부채로 모든 것이 無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고강도의 긴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긴축의 강도가 너무 강하고 속도가 빠르기에 위와 같이 금리인상 수혜주로 분류되는 금융업종에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우리 금융지주의 주가 PER는 무려 2.7배 수준으로 평균적으로 유지해오던 PER 4~5배 수준에서도 거의 50% 가까이 주가 할인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은행주의 경우 거시경제 상황을 극복할 수 없는 매우 수동적인 섹터이므로 주가 할인은 당연하지만 증익에도 불구하고 불확실성이 모든 호실적을 덮으며 주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금융주에 투자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미국 장단기 채권 금리차와 같은 글로벌 지표 및 국내 대출 성장률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 판단되실 때 투자를 고민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현재 우리 금융지주의 밸류는 부담이 전혀 없는 저평가 구간인 건 맞지만 시장 상황이 좋지 못하니 시간을 두고 확인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주가 하락으로 저평가 및 배당 수익률이 커진 점을 감안하여 우리금융지주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우리금융지주 누적 수급
우리금융지주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2,179억 매수, 외국인이 4,803 매수, 기관이 -7,07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4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우리 금융지주 시총 8조 5,000억 대비 1.8%에 해당


3) 우리금융지주 수급 종합판단

 - 수급상 큰 변화는 없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이 지속되자 하락하는 만큼 매수에 나서고 있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누적 매수 포지션, 기관 투자자들은 누적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기금과 보험쪽에서 매도 수급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에 따라 두 기관의 매도세가 멈춰야 수급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는 워낙 밸류 부담이 없는 구간이다 보니 공매도 수급도 일일 거래대금의 1~2% 규모로만 유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공매도가 많이 유입되는 고평가 기업의 경우, 일일 거래대금의 20%까지 유입이 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우리금융지주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70원
  • 시가 배당률 : 9.2%
  • 배당 지급일 : 중간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주가 하락으로 시가 배당률 9% 예상

2) 은행 외 금융 계열사 부재라는 약점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

3) 기업대출 부문에서 성장세 유지중

4) 타이트하게 잘 관리되고 있는 연체율

5) 금리 상승으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이자 이익

 

Weak Point

1) 예금 이율이 5.5%가 넘어가는 상황, 배당주의 매력 감소할 수밖에 없다.

2) 글로벌 경제 지표들이 아슬아슬 위험해 보이는 상황

3) 가계 대출 역성장이 생각보다 크고 빠르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우리금융지주 1차 목표가 : 13,000원

우리금융지주 2차 목표가 : 14,500원

은행 예금이자가 무려 5%를 넘어서고 있는 시점에 배당락이 있는 배당에 시장이 큰 관심을 가져줄리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 하락으로 밸류 부담이 전혀 없고, 시가 배당률이 7~9% 기 예상된다면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워낙 패시브적인 업종이다 보니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 관점의 투자가 어울리는 종목임을 말씀드리면서, 우리금융지주의 목표 주가는 평균 PER 4.5배에서 불확실성으로 인한 할인율 30%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이자 성과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