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초봉(초임연봉) TOP 10 대기업

돈다발 사진

초임 연봉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기업 중 신입사원에게 가장 많은 연봉을 주는 대기업들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업무 수준이 부족한 신입사원에게 많은 연봉을 준다는 건 그만큼 회사가 인재 영입을 위해 투자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로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초봉은 취업시장에서는 굉장히 중요하게 보는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초봉(초임 연봉) TOP 10 대기업을 소개해드리면서 간단한 정보도 소개해드릴께요.

 

1위. LG화학 : 5,177만 원

 굉장히 의외의 결과입니다. LG 화학은 초봉이 높지 않은 기업으로 유명한데 초임 연봉 랭킹 1위에서 보게 되니 놀랍습니다. 최근 이차 전지 사업부를 분할한 뒤 바이오 사업부를 신설함에 따라 관련 인재들 채용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 들은 지원 하시길 바랍니다. 주요 지원 전공은 화학공학, 화학입니다. 오창 쪽 공장에 밥이 맛있는 걸로 유명하답니다.

2위. 포스코 : 5,168만 원

  우리나라의 대표 제철 회사인 포스코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라남도 광양과 포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수도권에 거주하고 싶은 취준생분들은 위치가 조금 부담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파란색 근무복이 화제가 되어 근무자들 사이에선 서로를 스마프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주요 지원 전공은 기계입니다.

 

3위. SK하이닉스 : 5,040만 원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반도체 회사 SK하이닉스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반도체 인재 부족 현상으로 연봉이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뉴스에 부러 우신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조만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완공에 따라 수도권에서 조금 더 가까운 용인에서 근무할 수 있으니 더 많은 인재들이 모여들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주요 지원 전공은 전기전자입니다.

 

4. 삼성전자 : 4,800만 원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대표 1위 기업 삼성전자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가 기대치에 비해 초봉이 낮은 이유는 성과급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신입사원들은 작년 성과가 없어서 성과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초봉이 낮아 보일 뿐 2년 차부터는 연봉이 수직 상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요 지원 전공은 전기전자입니다.

 

5. 한국투자증권 : 4,760만 원

 서울시에 위치한 증권회사 한국투자증권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연봉이 높기로 유명하고 성과에 따라서 엄청난 액수의 성과급을 지급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초봉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 같네요. 

 

6. 현대위아 : 4,716만 원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회사 현대위아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름에서 아실 수 있듯이 현대자동차의 계열사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방위산업에도 진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네이버 : 4,500만 원 (공동)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대 포털사이트 NAVER가 7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개발자들의 연봉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헤드헌팅을 통해 NAVER 근무자들 중 상당수가 미국 기업인 아마존으로 이직했다고 합니다. 개발자들의 몸값이 점점 귀 해질 것 같네요.

 

7. KB증권 : 4,500만 원 (공동)

 서울시에 위치한 증권회사 KB증권이 7위를 차지했습니다. 증권회사는 연봉이 높기로 유명한 만큼 초봉보단 평균 연봉을 봐야 될 것 같네요.

 

9. SK증권 : 4,350만 원

 서울시에 위치한 SK증권이 9위를 차지했습니다. 

 

10. 카카오 : 4,200만 원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카카오가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에겐 카카오톡으로 너무 유명한 기업인데 생각보다 초봉은 높지 않네요. 하지만 대한민국 평균 연봉 TOP 1이 카카오 라는 사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초봉 순위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평균연봉 순위 TOP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