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포스코인터내셔널

    2) 관련 테마 : 상사, 무역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3,750억 원

    5) 유통주식수 : 45,428,504 (36.8%)

    6) 대주주 지분율 : 63.1% (포스코)

    7) 외국인 지분율 : 7.3% 

     

    기업 개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대우 무역부문이 인적분할되어 나온 기업을 포스코가 지분 68% 취득하면서 탄생한 기업입니다. 상사 기업인 만큼 수출입, 중개,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기계,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 팔 수 있는 제품은 모두 취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포스코인터내셔널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영업이익 증가

      - 매출 33조 9,488억 (58.1% 증가)

      - 영업이익 5,853.9억 (23.4%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7조 2,585억 (40.5% 증가)


    3) 특이사항

      - 상사 특성상 극도로 낮은 영업이익률(1~2%)


    4) 종합평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1년 매출액이 50% 이상 성장했지만 영업이익률은 1.7%로 전년 대비 오히려 -0.5% 감소하면서 영업이익 극대화에는 실패했습니다. 주요 원인은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 성장률 이상으로 매출 원가가 상승했기에 수익률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고 박리다매의 전략으로 영업이익의 절대적인 크기는 증가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21년 4분기부터 철강 시황이 악화됨에 따라 철강 트레이딩 부문에서 크게 부진했으나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라 미얀마 가스전 등과 같은 에너지 사업부 투자 이익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2년 1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에너지 사업 부문에서 하드 캐리 하며 영업이익 2,000억대를 돌파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각종 원자재,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해 경기에 민감한 철강 부문의 트레이딩 전망은 어둡지만 천연가스, 유가 부문 투자 건은 상당한 실적 성장을 거둘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재 국제 정세 긴장감은 장기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국제사회의 러시아 제제와 러시아의 유럽 대륙에 대한 보복으로 인한 천연가스 통제는 국제 에너지 시장을 고가에서 지탱할 중요한 근거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투자한 미얀마 천연가스전과 더불어 지난해 12 월 포스코에너지가 인수한 세넥스에너지는 호주 6 위의 천연가스 생산 및 개발 기업으로 3 개의 가스전, 2 개의 탐사 광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넥스에너지가 연간 생산하는 천연가스는 190 억 ft³로, 가스관을 통해 호주 동부지역과 LNG 액화플랜트 시장에 안정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위 투자는 미래를 내다보는 최고의 결정이었으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향후 몇년간의 성장 발판이 될 것입니다.

     

    에너지 부문 실적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타 원자재 부문 트레이딩 및 무역 부진 부문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기에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8,64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4,000원대 상승

      - 유가 회복 및 철강 수요 회복 전망  주가 24,000원대 상승

      - 재정 긴축에 따라 글로벌 지수 조정기 진입  주가 2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상사 섹터가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현상이 거래량에 반영


    3) 특이사항

      - 19,000원이 차트상 중요한 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포스코인터내셔널 차트는 19,000원 지지 못할 시 16,000원까지 열려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신규 및 추가 매수자 분들은 19,000원 지지 여부를 확인하고 대응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다만 위 재무부문 분석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에너지 부문 최고의 선제 투자로 인해 올해 큰 결실을 거둘 것이 확실한 상황이므로 실적 부문에서는 걱정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현재 추정 PER도 예상 실적 대비 5.3배에 불과해 매수에 부담 없는 영역이며 올해 미얀마 가스전 실적 개선과 더불어 세넥스 에너지 천연가스 관련 성장성 가시화에 다라 주가 리레이팅은 상식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S 등급 )

     

    포스코인터내셔널 누적 수급
    포스코인터내셔널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272억 매도, 외국인이 236억 매수, 기관이 1,089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4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시총 2조 4,000억 대비 1%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투자자들은 글로벌 투심 악화 및 포스코인터내셔널 보유에 대한 극심한 피로도를 느끼며 큰 수익 없이 Exit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은 에너지 투자 부문 호실적이 확실하다는 전망에 따라 포스코인터내셔널 저가 매수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해당 종목의 경우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전략이 개인 투자자들의 전략보다 통계적으로 훨씬 유효한 전략일 것입니다.

     

     또한 투심 최악의 시기임에도 공매도 누적 금액도 시총 대비 크지 않으며, 일일 공매도 수급도 의미 있는 금액이 아닌 점을 감안하여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포스코인터내셔널 중요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

    • 주당 배당금 : 800원
    • 시가 배당률 : 4.2%
    • 배당 지급일 : 기말배당(연말 보유 기준, 내년 2분기 지급)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올해는 미얀마 가스전, 세넥스에너지가 하드 캐리

    2) 국제 정세 긴장 지속으로 에너지 가격 상승 불가피

    3)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에 이어 2분기도 변수 없이 어닝서프라이즈 예정

     

    Weak Point

    1) 주 사업부문인 철강 트레이디 부문 시황 심각

    2) 곡물 파동으로 인해 곡물 수출입 사업 축소

    3)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1차 목표가 : 22,000원

    포스코인터내셔널 2차 목표가 : 25,500원

    올 한 해 4분기 내내 어닝서프라이즈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유가로 인해 기존 에너지 투자건이 빛을 발하며 상사 특유의 저 수익을 극복할 가능성도 있기에 현재 주가 기준 PER 6배에서 할증 30% 부과하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금, 목표주가 포함)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LNG 공기업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

    ddomi.tistory.com

     

    무상증자 주가 영향, 권리락 계산(작전주 원리)

    최근 대규모 무상증자를 실시한 공구우먼의 주가가 단숨에 100,000원선을 돌파했습니다. 무상증자라는 것이 단숨의 주가를 5배 이상 높일 수 있을 정도의 호재일까요? 그렇다면 왜 다른 종목들은

    ddomi.tistory.com

     

    금호석유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석유주 금호석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