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이마트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이마트
2) 관련 테마 : 유통, 소비, 물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조 1,799억 원
5) 유통주식수 : 18,827,862 (67.5%)
6) 대주주 지분율 : 28.6% (정용진)
7) 외국인 지분율 : 28.68%
기업 개요
이마트는 신세계 그룹에 속한 유통기업으로 대형마트 및 창고형 할인매장 157개점, 슈퍼마켓 259개점, 편의점 6,520개점, 복합쇼핑몰 7개점과 온라인 쇼핑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금리가 유지되면서 소비심리가 굉장히 위축되어 있고 전기, 가스요금 등 기초 주거비용도 증가하면서 이마트의 실적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 이마트 재무 종합평가
"지각변동"
소비경기 악화로 이마트의 실적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이 부분은 큰 문제는 아닙니다. 미국 연준이 강도 높은 재정긴축을 진행하며 시장에 돈을 회수하고 있기에 소비심리는 위축될 수밖에 없고 대한민국도 당연히 영향권 내에 있습니다. 재정긴축은 물가 인상률이 잡히면 종료될 것이고 서서히 재정완화 정책으로 전환될 것이기에 거시경제에 의한 실적 부진은 크게 걱정하진 않습니다.
이마트의 진짜 문제는 경쟁심화입니다. 과거 이마트의 시장 지위는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쿠팡, 마켓컬리 등이 고객의 니즈에 포커싱 한 온라인 몰이 유통시장에 진입하였고 이마트의 압도적인 시장 지위는 훼손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경쟁사들은 코로나를 거치며 엄청난 외형 성장을 기록하였고 초대형 적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고객의 편의성과 니즈에만 집중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초대형 적자를 감당해 가면서까지 온라인 시장 장악을 위해 노력했던 쿠팡이 2023년도 1분기 매출 7.4조, 영업이익 1,362억을 기록하며, 1분기 이마트 매출 7.1조, 영업이익 136억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안 좋은 시장상황에서도 쿠팡은 2분기에도 1,0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이마트는 적자전환할 것이 확실해져서 희비가 엇갈린 상황입니다. 엄청난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갖춘 이마트가 온라인에만 집중한 쿠팡에게 외형과 수익성 모두 밀린다는 사실은 이마트 주주에게는 엄청난 충격이며 쉽게 넘길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마트도 온오프라인의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신세계 푸드 및 조선호텔의 이익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부채가 20조에 달해 과도한 금융비용이 지출되고 있고 유통업계의 지각변동이 발생하면서 이마트 시장지위 훼손이 강하게 우려된다는 점을 반영하여, 이마트 재무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1) 주가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00,000원까지 하락
-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커머스(쓱 닷컴) 가치 부각 ▲ 주가 190,000원대 상승
- 미 연준의 재정긴축 및 경쟁사들의 도약 ▼주가 8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기대감이 없어 저점에서도 거래량이 살아나지 않고 있는 상황
3) 이마트 차트 종합평가
"언제 사라고 했죠?"
제 글을 꾸준하게 보시는 분들은 이마트를 매수하거나 꾸준히 물을 타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224일선이 이렇게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고 추세 전환의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 차트에서 매수하면 안 된다고 말씀드렸고, 이런 차트에서는 물리면 물을 타는 게 아니라 잘라내야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락하는 대형주(우량주)에서 어떻게 매매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숙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됨에 따라 온라인 트래픽이 대폭 감소했기에 오프라인 인프라를 갖춘 이마트에 대한 기대감이 컸으나 막상 패를 까보니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대규모 적자를 감수했던 쿠팡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고 이마트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시장은 실망감을 드러내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시적 주가 하락이 아닌 시장 지위 훼손에 대한 주가 리레이팅 가능성에 대해 반드시 고려하셔야 하며 차트상 매수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이마트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지금 주가가 비싸다는 평가가 아니라 매수하기 위한 근거가 아직 전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087억 매수, 외국인 366억 매도, 기관 69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이마트 시총 2.18조 대비 8.8%에 해당
3) 이마트 수급 종합평가
"물타기 매수 + 공매도"
직전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했기에 주가가 싸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고 개인 투자자들은 본절심리가 굉장히 강해 물을 타서 빠르게 본전을 찾고 싶어 하기에 매수근거가 턱 없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이마트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하루 거래의 최대 40%까지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며 여전히 이마트 주가를 강하게 짓누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마트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800원
- 시가 배당률 : 2.3%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이마트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하반기 휴일 수 등 영업환경이 개선된다는 점은 긍정
2) 신세계푸드 및 조선호텔 실적 성장세 지속
Weak Point
1) 여전히 강한 일일 공매도 수급은 주가에 부담
2) 시장지위에 대한 훼손 우려 심각
3) 고강도 재정 긴축 및 인프라 비용 증가로 소비심리 대폭 위축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이마트 1차 목표가 : -
- 이마트 2차 목표가 : -
단순히 주가가 싸 보인다는 이유로 매수를 하는 방식으로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내가 아니라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 주고 추세전환 의지를 보여줄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조급한 사람 100명 중 100명 전부 죽는 것이 주식시장임을 반드시 기억하시면서 시장 추세에 거역하지 말고 순응하는 매매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마트는 매수 근거가 발생되는 시점에 목표주가를 설정할 계획이며 지금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