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GS건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GS건설
2) 관련 테마 : 건설, 주택, 플랜트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조 1,767억 원
5) 유통주식수 : 63,126,592(73.8%)
6) 대주주 지분율 : 73.8% (허창수)
7) 외국인 지분율 : 30.61%
기업 개요
GS건설은 주택, 플랜트, 인프라, ECO, 신사업 등 5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건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아파트 브랜드 파워 1,2위를 다투는 명품 브랜드 Xii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아파트 부문 72.5%, 인프라 9.5%, 신사업 8%, 플랜트 7%, 에너지 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S건설은 최근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로 큰 위기에 빠진 상황인데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GS건설 재무 종합평가
"예상 추가 비용이 얼마?"
GS건설은 23년도 1분기 영업이익 1,589억 원을 기록하며 산뜻한 출발을 했습니다. 플랜트 부문에서는 이라크 까르발라 정유 사업에 추가 원가 247억 원이 반영되었고 주택사업에서도 원가율이 85%에서 90%까지 상승해 실적이 부진했지만 베트남 냐베 101 개발사업 등 신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60% 이상 증가하며 이익방어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천 검단 아파트 사고로 인해 GS건설은 큰 위기에 빠졌습니다. 2023년 4월 29일 GS건설이 시공하는 인천 검단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이 붕괴되고 말았습니다. 7월 5일 국토교통부의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크게 정리해 보자면 사고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콘크리트 강도 부족
- 하중 계산 오류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사고 구간의 설계 부분에서 전단보강근을 15개 누락(32개 → 17개)하였고 시공 과정에서 전단보강근이 추가로 누락되면서 하중을 버틸 수 없었습니다. 더욱이 추가로 사용된 콘크리트의 강도는 설계 기준 강도 24 MPa보다 낮은 16 MPa로 측정되었습니다. 다행히 인명사고는 없었지만 GS건설은 1,666세대 총 17개 동 전면 재시공을 결정하였습니다.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 1~2위를 다투는 '자이' 브랜드 가치 실추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정률 66%를 넘겼기 때문에 전면 재시공 결정은 엄청난 추가 자본이 투입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철거와 입주지연 및 사고 관련 보상금, 재시공비, 추가 금융비용을 모두 합산하면 최소 5,000억 이상의 추가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작년 기준 GS건설의 1년 영업이익과 동일한 수치이므로 엄청난 재무적 타격임은 확실합니다. 한 가지 다행인 건 사고 원인이 설계, 감리 과정에서 문제가 노출되었고 해당 현장이 컨소시엄 형태(GS 건설 40%, 동부건설 30%, 대보건설 30%)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비용도 지분에 맞게 배분될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의 처분이 결정되지 않았고 비용 산출 및 배분에 대한 논의가 아직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올 한 해 GS건설은 다양한 신사업 분야의 뚜렷한 성과 및 가시성 확대로 유의미한 성장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었지만 이번 사고로 모든 기대감은 상실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GS건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4,65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25,000원대 상승
- 국내 아파트 가격 폭등에 따른 마진율 상승 ▲ 주가 45,000원대 상승
- 분양가 상한제, 건자재 상승 등의 악재 및 글로벌 지수 폭락 ▼ 주가 20,000원대 하락
-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 ▼ 주가 13,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국내 시가총액 1위, 글로벌 시가총액 20위권 기업인 만큼 양호한 거래량 발생
3) GS건설 차트 종합평가
"HDC현대산업개발의 주가 흐름은?"
인명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HDC와 GS건설의 사고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만 비슷한 흐름으로 주가가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고 이전 주가 대비 70% 하락한 주가에서 반등하지 못하고 여전히 하락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6명이 사망하는 사고였기에 동일한 기준으로 바라보긴 조금 어렵지만 충당금 자체는 5,000~6,000억 원 규모로 비슷한 상황입니다.
주택사업은 원가율이 85%에서 90%까지 급등하며 수익성이 안 그래도 악화되고 있는데 이번 사고로 인해 GS건설은 당분간 실적 기대감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실적악화뿐만 아니라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영업정지와 신뢰도 저하로 수주물량이 급감하며 엄청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GS건설도 추가 휴유증에 대한 불안감이 주가에 반영될 것입니다.
GS건설은 현재 투심이 매우 취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밸류에 의한 주가흐름보다는 뉴스나 이벤트에 의한 단기적인 주가 변동이 굉장히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굳이 태풍 속에 들어가지 마시고 시장이 충분히 바닥을 확인시켜 주고 난 뒤에 악재에 둔감해지면 진입을 시도해 보시고 만약 이번 사태로 인해 숨겨져 있던 악재들이 드러나기 시작해 걷잡을 수 없다면 그냥 버리시면 되는 겁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GS건설의 전국 자이 아파트 입주민들이 결함을 공유하며 불안감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S건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F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156억 매수, 외국인 1,300억 매도, 기관 90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5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GS건설 시총 1조 대비 5.0%에 해당
3) GS건설 수급 종합평가
"이벤트에 의한 급락이지만 단기소멸인지 확인"
하락하는 우량주 매매방법에 대해 아직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GS건설은 하락추세 진입이라고 보기보다는 이벤트에 의한 급락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하지만 문제는 해당 악재가 단기소멸될 성격이라고 판단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비슷한 사례의 HDC현대산업개발도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며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물타기 매수는 조심하셔야 합니다만 안타깝게도 GS건설의 현재 공격적인 매수 수급은 개인 투자자들입니다. 상황이 좋게 흘러갈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불확실성이 너무 큰 상황에서 매수하는 것은 도박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도 지금 매도하면 엄청난 손실을 본다는 걸 알지만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물량을 덜어내는 작업을 하는 겁니다. 만약 생각했던 것보다 악재 규모나 후유증이 작다고 판단되면 그때 다시 저평가 매수를 하면 된다는 판단인 거죠. 공매도 물량이 급증하고 개인 투자자들의 물타기 매수세가 이어지는 상황을 반영하여 GS건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F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주요 공시사항
- 공매도 과열종목 : 공매도 세력들은 이번 사태가 GS건설에게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하락을 주도하고 있음
2) 배당 규모(예상)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GS건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매출 및 이익규모만 봤을 때 시가총액 1조는 말도 안 되는 밸류(악재가 없다는 가정)
2) 자이 브랜드 파워를 지키기 위해 빠른 전면 재시공 선택은 칭찬해 줄 만 함
Weak Point
1) 치명적인 악재가 발생함에 따라 재정적 타격 및 후유증 심각
2) 국토부의 징계 발표일이 8월로 예상됨에 따라 불확실성 최고조, 투심은 최악
3) 자이 브랜드 가치 실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GS건설 1차 목표가 : -
- GS건설 2차 목표가 : -
만약 악재 없이 GS건설의 시가총액이 1조까지 급락했다면 묻지 마 매수해도 될 정도로 저렴한 밸류입니다. GS건설의 올해 실적흐름도 나쁘지 않았기에 붕괴 사고는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이미 벌어진 일이고 브랜드를 지키기 위한 전면 재시공 선택으로 단기적 재무 부담은 극대화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굉장히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판단됩니다. 향후 사고 충당금 비용 분담과 국토부 징계 결정에 의해 주가는 롤러코스터를 탈 예정이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으며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