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5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모비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모비스

2) 관련 테마 : 자동차, 자율주행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1조 5,441억 원

5) 유통주식수 : 61,374,035 (64.9%)

6) 대주주 지분율 : 31.4% (기아 외 8인)

7) 외국인 지분율 : 37.25% 

 

기업 개요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설립되어,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상장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부품회사입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은 차량용 모듈 및 부품 79.77%, A/S용 부품 20.2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현대모비스 재무 종합평가

 

"수익성 점검 필요"

 

현대모비스는 완성차 기업인 현대차, 기아의 양호한 실적을 바탕으로 매출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부품 기업 특성상 A/S 매출이 20% 추가 발생하기 때문에 완성차 기업의 판매 증가 속도보다 더 빠르게 매출이 상승하며 성장 기대감을 높였지만 수익성이 빠르게 하락하며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23년도 1분기 현대모비스는 완성차 기업이 국내외 활약을 이어가면서 매출은 1.46조를 기록하며 호조를 이어갔지만 영업이익은 4,181억에 그치며 시장 전망치를 30%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에어백 리콜로 인해 700억의 추가 지출이 발생했고, 격려금 600억, BSA 정산 비용 320억, 러시아 법인 퇴직금 발생 90억 등 예상하지 못했던 비용들이 대거 반영되며 어닝쇼크를 주도했습니다.

 

물론 비용 대부분이 일회성 비용이기에 어닝쇼크는 일시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완성차들의 2분기 실적은 1분기 호실적에 이어 더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현대모비스도 2분기에는 변수가 없다면 영업이익 6,000억 이상을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수익성을 장기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과 영업이익률 13년 그래프입니다. 매출은 크게 우상향을 그리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은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2.5배 이상 성장했지만 영업이익률은 3~4%대로 주저앉으며 매출 대비 탄력적인 이익성장에는 늘 실패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모듈 부문 영업이익률이 0.3%에 불과해 타 PEER 대비 수익성이 너무 낮아 구조적인 점검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완성차 기업들의 놀라운 선방이 지속됨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올해 실적 및 영업이익은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나,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이익 증가폭 대비 너무 작아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에 자동차 섹터의 종목을 포함할 시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익성 악화에 대한 자세한 이유는 차트 부문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유동성이 풍부하고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45%에 불과해 재무건전성은 완벽에 가깝습니다만 수익성 점검이 시급하다는 점을 반영하여 현대모비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26,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5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주 편입  주가 40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 소멸  주가 250,000원대 하락
  •  매출 상승 대비 하락하는 영업이익률로 시장 기대감 감소  주가 22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완성차 기업 대비 투자매력이 떨어져 거래량 감소

 

3) 현대모비스 차트 종합평가

 

"자동차 판매량 증가에도 소외받는 부품주 주가" 

 

현대차, 기아가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을 제외한 해외에서 뛰어난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기아의 영업이익률은 테슬라를 넘어선 12%까지 끌어올리며 외형 성장에 따른 이익 레버리지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주들의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으며, 현대모비스의 23년도 1분기 영업이익률은 3%가 깨진 2.9%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이 기존 부품주들을 외면하는 이유는 수익성 외에 또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매출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전동화 부품의 수익성은 기존 부품 수익성보다 훨씬 떨어져 오히려 판매 비중이 늘면 늘수록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기차 시대로의 대전환이 현재까지는 현대모비스에게 수혜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은 시들하고 주가는 지지부진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Cash Cow 사업인 A/S 분야에서 꾸준히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고 아무리 수익성이 안 좋아도 완성차들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어 현대모비스의 영업이익도 나쁘진 않을 것입니다만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시대에 본인들의 영업가치를 시장에 입증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2023년 현대모비스의 예상 영업이익은 2.5조 원이며 해당 실적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 PER는 6배에 불과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주가 PER 밴드 상단부인 12~14배에 비하면 엄청난 저평가 상태이며, 이렇게까지 과도하게 주가 할인을 받는 이유는 앞으로 펼쳐질 전기차 시대가 오히려 현대모비스의 수익성 악화로 연결될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가 반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당장의 현대모비스 실적을 보면 현재 주가는 터무니없는 저평가이지만 미래 성장성에 대한 우려가 반영되며 주가 할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숙지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063억 매도, 외국인 2,072억 매수, 기관 1,923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모비스 시총 21.5조 대비 1%에 해당

 

3) 현대모비스 수급 종합평가

 

"손절 중인 개인 투자자"

 

완성차 기업들이 좋은 실적을 통해 주가가 우상향 하기 시작하는데도 불구하고 부품주들은 낮은 수익성으로 주가가 지지부진하자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이탈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23년도 1월부터 일관된 매수 포지션을 구축하며 현대모비스의 현재 주가는 실적 대비 과도한 저평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도 최소한의 규모만 유입되며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저평가 상태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기차 시대에 본인들의 영업이익 가치를 증명해 내야 하는 숙제가 남아있긴 하지만 그래도 현대모비스의 지금 주가에서 공매도를 치는 것은 기대 이익 대비 리스크가 과도함을 인지하고 있을 겁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23년도 완성차 기업들의 판매대수 상승으로 양호한 실적 전망

2) 예상 실적 대비 현저히 저평가된 주가

3) 글로벌 운임 지수 폭락으로 물류비용 완화될 것

 

Weak Point

1) 전동화 매출 비중이 증가하자 수익성은 오히려 하락

2) 자동차 섹터에서 완성차 대비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

3) 3% 까지 깨진 영업이익률을 개선하지 못하면 주가 할인은 당연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모비스 1차 목표가 : 250,000원
  • 현대모비스 2차 목표가 : 270,000원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매출이 고속 성장하고 있음에도 오히려 수익성은 점점 하락하며 시장으로부터 전가차 시대에 성장성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근거 있는 주가 할인이나 예상 실적 대비 너무 과도한 저평가 상태임을 감안하여 현대모비스의 목표 주가는 2023년 예상 실적 기준 PER 밴드의 평균 PER 7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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