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목표 주가)
- 주식 종목 분석/철강, 비철
- 2023. 3. 16.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제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제철
2) 관련 테마 : 철강, 자동차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4조 3,770억 원
5) 유통주식수 : 83,549,783 (62.6%)
6) 대주주 지분율 : 36.0% (기아)
7) 외국인 지분율 : 23.37%
기업 개요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의 철강 제조 업체로 철강영업부문 및 기타 영업부문으로 사업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과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 전문 기업으로 도약했으며, 현재 주요 매출 구성은 판재 50.78%, 봉형강 36.47%, 해외 판재 12.4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현대제철 재무 종합평가
"최악의 상황에서 조금씩 나아지는 중"
미국의 강도 높은 재정 긴축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가 시작되자 철강수요는 감소했으며 러시아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은 급상승했습니다. 더욱이 에너지 가격도 상승하며 전기 발전요금이 대폭 증가했고 전기고로 운용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현대제철은 2022년 큰 폭의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발표한 22년 4분기 실적은 영업적자 2,700억을 기록했는데 안그래도 어려운 상황에서 파업까지 겹치며 어닝 쇼크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2023년에도 철강산업은 우호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철강산업은 경기민감주로서 금리가 낮고 유동성이 풍부해 경기가 확장되는 시기가 성수기이며 그 반대는 비수기인데 현재는 비수기의 중심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리가 높고 시장에 유동성이 적기 때문에 자동차나 철강 수요는 둔화될 수 밖에 없고 수요가 감소하면 자연스럽게 ASP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철강산업은 상상을 초월하는 만큼 많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가발전까지 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으로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는 수익성 훼손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우려대비해서 자동차 수요가 잘 버텨주고 있으며 중국의 경기부양책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기대감으로 최근 철강제품 ASP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어느 정도 저점이 형성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물량측면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생산대수가 작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기에 매출 부분은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현대차그룹과의 차 강판 가격 협상에서 가격 인하로 결정이 된다면 현대제철 입장에서는 매우 아쉬울 것입니다. 최근 일본제철과 도요타와의 차 강판 가격협상에서는 동결이 나와 줬기에 현대차 그룹과의 가격 협상에서도 동결까지는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제철의 22년 4분기 적자는 파업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23년 1분기부터는 흑자전환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현대제철은 현재 비수기의 중심에 있기에 23년 또 한 번의 역성장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제철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2,400원까지 하락
-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으로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30,000원대 상승
- '21년 철강수요 회복 및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증가 ▲ 주가 63,000원대 상승
- 글로벌 둔화 우려, 판가 하락, 원자재 가격 상승, 에너지 비용 증가 ▼ 주가 32,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철강섹터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 않아 거래량도 감소한 상황
3) 현대제철 차트 종합평가
"PBR 0.2배?"
현대제철은 30,000원 부근에서 지지가 나와주며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는 중입니다. 철강섹터는 거시경제 흐름과 독립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없는 섹터이므로 보통 주가 할인을 받는데 지금 현대제철은 심각한 주가 할인을 받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주가는 PBR 0.2배 미만으로 PBR 밴드 최 하단부에 위치해 있으며 PER은 4.5배로 PER 밴드 평균보다 하회하고 있습니다. PER은 아무래도 역성장한 실적이 반영되다 보니 많이 내려오진 않았지만 PBR 기준으로는 저평가가 확실합니다. 보통 현대제철은 PBR 0.3~0.4배는 유지해 왔기에 비수기를 지나고 경기확장 시기가 도래한다면 약 2배 정도의 상승여력은 충분합니다.
빠르면 올 연말에는 미국 연준에서 재정긴축을 완화하는 신호를 보내 줄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경기의 재확장 신호를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으므로 철강섹터에 돈이 다시 유입될 수 있습니다. 2023년은 역성장은 사실상 확정된 상황이기에 실적상으론 크게 기대할 것이 없으며 거시경제 흐름을 결정하는 미 연준의장 파월의 입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중국과 북미시장의 철강 가격이 최악의 저점을 지나 반등하는 추세에 있기에 시간은 걸리겠지만 저평가 매수도 고려해 볼 만하긴 합니다. 현대제철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887억 매도, 외국인 995억 매수, 기관 80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제철 시총 4.3조 대비 0.2%에 해당
3) 현대제철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지분율 2% 증가"
현대제철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외로운 매수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작년 하반기 대비해서 약 2%의 지분을 늘렸는데 이는 최악의 시기에 투자해서 상황이 좋아지는 시기에 매도하기 위한 저평가 매수 전략으로 보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손실구간에서 매도를 하며 손실을 확정 짓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차트상 저점 30,000원이 나왔기 때문에 손절하더라도 차트가 30,000원을 깨는 모습은 확인하고 손절하는 것이 더 유효한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일일 공매도 비율이 20%를 초과하며 공매도 강도가 세 보이지만 거래량 감소로 인한 착시효과이며 작년 대비해서는 공매도 강도가 오히려 많이 감소했습니다.
감소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개인 투자자의 누적 매수 포지션이 유지되고 있으며,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일 평균 300억의 공매도가 유입되고 있는 상황임을 반영하여 삼성전자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000원
- 시가 배당률 : 3.1%
- 배당 지급일 : 4월 중 예상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제철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철강 가격을 보면 최악은 지났다.
2) 1분기 최소 1,000억 이상 흑자전환 할 것
3) PBR 기준 현저한 저평가 구간에 진입
Weak Point
1) 2023년 역성장은 확정된 사실
2) 미 연준의 긴축종료 시점 불확실(최소 연말 추정)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제철 1차 목표가 : 40,000원
- 현대제철 2차 목표가 : 50,000원
현대제철은 현재 저점 부근에 주가가 위치해 있고 비수기의 정점을 지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매수는 유효합니다. 목표주가는 PBR 밴드의 평균인 3.5배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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