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지주회사 HD현대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해 검색해주세요. 종목 매수 전 LIKEBEE 검색 및 즐겨찾기 등록을 통해 해당 종목 분석자료 확인하시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HD현대

    2) 관련 테마 : 지주회사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4조 6,921억 원

    5) 유통주식수 : 42,761,442 (54.1%)

    6) 대주주 지분율 : 35.3% (정몽준)

    7) 외국인 지분율 : 16.29% 

     

    기업 개요 

     HD현대는 별도의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순수한 지주회사로서 계열사 관련 중요 경영사항들을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확고한 지휘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로는 현대오일뱅크, 한국조선해양, 현대 글로벌 서비스, 현대 제뉴인 등이 있으며 매출의 71%는 현대오일뱅크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HD현대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흑자 전환

      - 매출 28조 1,587억 (48.9% 증가)

      - 영업이익 1조 854억(281.8%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23조 9,281억(54.8% 증가)


    3) 특이사항

      - 현대오일뱅크 매출 의존도가 70% 초과


    4) 종합평가
     2022년 1분기 HD현대는 현대오일뱅크의 어닝서프라이즈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자회사별로 실적을 세분화해보면 [현대오일뱅크] 매출액 7조 2,426억 원(+59.7%), 영업이익 7,045억 원(+70.7%), [한국조선해양] 매출액 3조 9,077억 원(+6.1%), 영업손실 3,964억 원(적전), [현대 글로벌 서비스] 매출액 3,001억 원(+26.2%), 영업이익 243억 원(+2.5%), [현대 제뉴인] 매출액 2조 1,444억 원, 영업이익 1,338억 원으로 나와있습니다.

    결론적으로 HD현대는 현대오일뱅크에서 번 돈을 후판 가격 인상에 따른 한국조선해양의 큰 적자를 상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조가 넘는 영업이익에도 당기 순이익이 1,000억 원에 불과한 것은 한국조선해양의 후판 가격 충당금(-1,943억 원) 및 통상임금 소송에 따른 비용 집행(-2,588억 원)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HD현대의 향후 실적은 현대오일뱅크의 호실적과 한국조선해양의 적자 축소가 관건인 상황입니다. 현대오일뱅크의 업황 및 유가가 수익구조에 친화적이며, 조선 수주는 대형 LNG선 중심으로 수주가 늘어날 전망이나 조선 부문은 여전히 원재료 상승에 의한 수익성 훼손으로 올해 적자를 벗어날 가능성은 없습니다.

     

    지주회 사는 보유 계열사의 지분 가치가 중요한 평가 요소인데 가장 큰 규모의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가 비상장사 이므로 주가 리레이팅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차후 현대오일뱅크 상장 시 HD현대가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 지분 가치가 부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향후 실적 개선 가능성이 높으며 보유 지분 가치 부각 모멘텀도 살아 있기에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HD현대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32,1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55,000원대 상승

      - 유가 회복에 따라 정유, 조선 사업 정상화 기대  주가 79,000원대 상승

      - 후판 가격 인상에 따라 조선업 수익성 악화 심각  주가 50,000원대 하락

      - 고유가로 인해 정유사 흑자로 조선사 적자 커버  주가 6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투심 최악의 시기에도 거래량은 꾸준히 발생 중


    3) 특이사항

      - 45,000원이 차트상 강한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음

     

    4) 종합평가

     HD현대는 고배당 성향의 기업이므로 지수 폭락에도 시가 배당률 10%를 넘어가는 구간까지는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45,000원에서 강한 매수 대기 수급이 발생하는 이유도 해당 주가에서는 시가 배당률이 10% 가까이 되기 때문에 배당 차익을 노리는 저가 매수세가 들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HD현대 주가 45,000원 부근에서는 편안하게 분할 매수 대응해도 무방해 보이며 현재 주가가 상방으로 치고 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한국 조선해양의 큰 적자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과 지주사 특성상 보유 지분 가치가 중요한데 보유 계열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현대오일뱅크가 비상장사이므로 보유 지분 가치를 시장에서 인정받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고배당으로 인한 주가 하방 지지력 및 향후 현대오일뱅크의 상장에 따른 보유지분 부각 모멘텀을 고려하여 주가 하락 시 매수 전략은 굉장히 유효하기 때문에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HD현대 누적 수급
    HD현대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52억 매도, 외국인이 106억 매도, 기관이 1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58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HD현대 시총 4조 7,000억 대비 1.2%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투자자들은 글로벌 투심 악화 및 HD현대 보유에 대한 극심한 피로도를 느끼며 큰 수익 없이 Exit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투심 최악의 시기에도 메이저 양 수급은 크게 이탈하지 않는 상황이며 고배당주는 쌀쌀해지기 전에 사둬야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주가에서 팔아야 할 이유가 전혀 없음에도 개인 투자자들은 매도로 대응하고 있으며 이는 보통 수급상 호재로 여겨지기에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 

    • 주당 배당금 : 4,500원
    • 시가 배당률 : 7.5%
    • 배당 지급일 : 중간,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D현대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고유가로 인해 현대오일뱅크의 호실적은 내내 지속될 것

    2) 현대오일뱅크 상장 시 보유 지분 가치 부각될 것

    3) 조선사업의 경우 23년부터는 원재료 인상이 선가에 반영될 것

    4)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배당 수익률은 증가

    5) 인프라코어 인수에 따른 계열사 간 시너지 기대

     

    Weak Point

    1) 조선 부문 적자를 만회하는데 전 계열사 이익 동원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HD현대 1차 목표가 : 65,000원

    HD현대 2차 목표가 : 71,000원

    타 그룹 지주회사 대비 비교불가 수준의 고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오일뱅크의 상장 모멘텀이 살아있는 상황이므로 21년 5월에 기록한 고점에서 12% 할인하여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미포조선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조선주 현대미포조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

    ddomi.tistory.com

     

    금호석유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석유주 금호석유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

    ddomi.tistory.com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껴주고 돈을 지켜주는 주식 분석 전문가 LIKEBEE 입니다. 투자하기 전 재무, 차트, 수급, 공시를 분석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시간만 낭비하는 주식 관련 짜집기 글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