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컴퓨터 테마주 주가 대폭락(예상했던 흐름)
최근 시장에서 양자컴퓨터 관련주 주가가 폭등하면서 관련하여 양자컴퓨터에 대한 정보와 FOMO에 의한 잘못된 투자결정에 대해서 충분히 경고해드렸었죠. 그런데 드디어 양자컴퓨터 관련주 주가들이 하루 아침에 폭락하면서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무슨 일이 생긴것일까요?
양자컴퓨터 관련주 주가 폭락
미국시장에서 양자컴퓨터 테마 대장주로 분류되는 아이온큐, 리게팅컴퓨팅 주가만 봐도 하루만에 -40~-50% 주가 급락이 나왔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다르게 상한가, 하한가로 주가 변동폭을 제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하루만에 주가가 몇 배 상승할 수도 있고 상장폐지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FOMO의 위험성
제가 작년 양자컴퓨터에 대한 글을 쓰면서 FOMO에 의한 잘못된 투자선택을 조심하라고 강하게 경고해드렸었죠. FOMO에 의한 투자근거는 탐욕과 조급함입니다. 그렇기에 FOMO에 사로잡혀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보통 큰 금액을 한번에 매수한다던가 또는 본주의 3배 레버리지 ETF를 거래하는 등 굉장히 위험한 투자결정을 매우 과감하게 하곤 합니다.
아이온큐의 주가가 이미 많이 상승했고 이미 탑승한 투자자들을 따라잡기 위해서 선택한 3배 레버리지 ETF LEVERAGE SHARES 3X LONG IONQ ETF SECURIT 는 -50% 하락한 날 3배의 하락률 -150%를 기록했기에 하루만에 상폐가 되어 해당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들 전부가 투자 원금 전부를 날려야 했습니다.
시장에 참여하시면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이 조급함과 탐욕입니다. 반드시 명심하고 또 명심하시고 본인 성향이 조급함과 탐욕을 억제하기 힘들다고 판단되신다면 과감하게 시장을 떠나셔야 합니다. 반대로 이것만 잘 지켜내실 수 있다면 끝까지 시장에 살아남아 경제적 자유에 점점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관련주 주가 급락 이유
위 양자컴퓨터 주가 폭락 기사에서 보시면 젠슨 황이 언급되어 있는데 무슨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황은 'CES 2025' 월가 분석가와의 간담회에서 아래와 같은 발언을 했습니다.
"양자컴퓨터 기업과 협력하고 있지만 15년은 매우 유용한 양자컴의 초기 단계이고 30년은 아마 후기일 것, 20년이라면 대중들에게 다가설 수 있을것"
언급되고 있는 시간이 15년, 20년, 30년이죠. AI 시대 가장 영향력있는 기업의 수장이 양자컴퓨터의 미래에 대한 전망이 최소 20년 뒤에 있다는 발언은 아무 실적없는 테마주들의 주가를 폭락시키기에 충분한 모멘텀이 되었습니다. 양자컴퓨터 테마주에 투자한 탐욕스러운 시장참여자들이 당장 몇 년 뒤엔 존재할지도 모르는 기업의 주식을 20년 들고 있을 수 있을까요?
양자컴퓨터 관련주들의 주가 폭락은 언젠간 나와야 할 당연한 순리였고, 그 동한 상승폭이 비이성적으로 컸기에 공매도 물량도 많이 쌓여 한 번에 큰 하락이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투자는?
과거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기 직전 어떤 기업이 스마트폰 시대를 지배할 수 있을지 우리는 알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이미 결과를 알고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당연히 애플의 주식을 샀을것이고 워렌버핏 이상의 부를 축적할 수 있었겠지만 당시에 애플이란 기업의 가치를 알아보고 주식을 산다는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고 도박에 가까운 투자였을테죠.
그런데 애플이 스마트폰 시대를 지배하고 미국 기술주의 Top으로 올라서고 난 뒤에 애플 주식을 매수했어도 우리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을 것이고 지금까지 꾸준히 매수해서 보유했다면 경제적 자유까지도 누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양자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은 10년만 지나도 대부분 사라질 것입니다. 혹시라도 그 중 한 곳이 양자컴퓨터 시대를 이끌고 리드해내는 기업으로 성장한다면, 그리고 독보적인 기술력과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수익모델을 갖췄다면, 우리는 그것을 확인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경제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