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2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한항공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한항공
2) 관련 테마 : 여행, 항공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9조 2,976억 원
5) 유통주식수 : 212,324,178 (61%)
6) 대주주 지분율 : 28.6% (한진칼)
7) 외국인 지분율 : 17.37%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 연구 및 개발 등 항공우주 관련 사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주요 매출 구성은 화물 30%, 국제선 60%, 항공우주 4.8%, 국내선 4%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한항공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대한항공 재무 종합평가
"비용 감소 + 단가 상승 = ?"
대한항공의 최근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 4.2조, 영업이익은 6,186억의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화물과 여객 부문 모두 단가 상승으로 최근 2년 동안 가장 높은 규모의 매출액을 기록했는데, 재밌는건 화물 부문에서는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가 급격하게 하락하며 기대보단 우려가 큰 상황이었습니다만 트럼프 효과와 중국 이커머스 테무의 국제 시장 침투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화물 단가가 약 18.5% 급반등하며 대한항공 실적에 큰 기여를 해주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트럼프 효과를 잠깐 설명해보자면 트럼프는 후보시절부터 중국 제품에 막대한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누누히 경고해왔기에 기업들은 대통령이 된 트럼프가 공약을 실천하기전에 부랴부랴 중국산 제품을 들여오고 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우호적인 시황속에서 항공 부문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제유가가 지정학적 리스크 이슈에 둔감해지며 우하향 하면서 대한항공의 영업이익률은 2년 중 최고수준인 14%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화물 부문에서는 트럼프의 관세정책에 따른 불확실성이 있긴 하지만 테무의 글로벌 유저 중 아메리카와 유럽대륙의 유저가 75%에 달하기에 당분간은 화물 부문의 수요걱정은 크게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국제여객 부문에서도 아시아나 인수 이후 사실상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갖게된다는 점을 관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수 마무리 이후 눈치도 없이 곧바로 여객단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 없겠지만 사실상 경쟁강도가 완화된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한 이익을 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 인수로 재무적 부담감은 다소 증가하겠지만 여객과 화물 부문 전망이 밝다는 점을 반영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대한항공 차트 종합평가
"목표가 26,000원 근접"
올해 상반기에 2만원 초반대에서 대한항공 하방은 경직되어있다는 의견과 함께 26,000원 목표가 제시해 드렸었죠. 오늘 분석에서는 목표가 상향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20,000원 지지를 여러차례 확인 시켜줌과 동시에 첫 주요 매물대 24,000원을 결국 돌파했기에 추세를 바꾸려는 시장의 의지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도 서서히 반등하고 있죠.
게다가 불확실성으로 작용되던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관련해서는 조만간 EC 승인절차가 마무리 되고 12월에는 연결 재무제표에 편입되며 완전하게 합병을 선언할 가능성이 높기에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도 주가 반등 모멘텀이 있습니다. 동일 섹터의 합병으로 독점적 지위와 더불어 조직 구조와 네트워크 효율화를 통해 비용 절감과 수익성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26,000원에서 전량 익절보다는 일부 익절 이후 나머지 물량은 24,000원에서 지지 받는지 확인 후 조금 더 길게 끌고가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매수자분들도 24,000원 부근에서 지지받는지 확인하시고 진입하시는 전략도 나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대한항공 수급 종합평가
"일관된 수급 방향성 포착"
메이져 수급의 일관된 수급 방향성이 나오면서 주가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2년간 방향성 없이 혼란스럽던 수급과는 분명히 다른 시그널입니다. 주가가 첫 박스권을 돌파하면서 반등의 의지를 드러내기 시작했는데 개인 투자자들은 반등 직전부터 오히려 매도 체결 강도를 높이며 물량을 빠르게 덜어내는 모습입니다. 홀딩하는 우리에게는 나쁠 것 없는 시그널이겠죠.
다음 매물대이자 우리의 첫 목표가인 26,000원에서 일부 익절하고 24,000원 지지 확인한 후 물량 다시 채우셔도 좋고 아니면 보유한것만 끌고 가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대한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예상못했던 테무발 화물 부문 서프라이즈
2) 국제유가 하락으로 비용 절감
3) 아시아나항공 합병 불확실성 해소 직전
4) 독점적 지위 및 구조와 네트워크 효율화에 집중
Weak Point
1)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인한 재무 부담 증가
3.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대한항공 1차 목표가 : 26,000원
- 대한항공 2차 목표가 : 28,000원
대한항공의 주가가 상반기 제시해드렸던 목표가에 거의 근접했지만 우호적인 매크로와 불확실성 해소 모멘텀을 반영하여 일부 물량은 조금 더 길게 끌고가도 될 것 같다는 의견 드립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