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분석/조선, 해운, 물류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목표가 달성)

ABCQQ 2024. 10. 9. 17:29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중공업

2) 관련 테마 : 중공업, 조선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8조 6,780억 원

5) 유통주식수 : 616,512,549 (70.1%)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전자)

7) 외국인 지분율 : 31.90% 

 

기업 개요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조선 해양사업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진행하는 E&I 산업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주요 매출은 LNG선인데, 지난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유가가 마이너스까지 하락하자  산유국들의 발주가 뚝 끊기며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선진국들의 조선산업 공백과 더불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인한 유가 폭등으로 조선산업의 업사이클 기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삼성중공업 재무 종합평가

 

"우호적인 매크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 이란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점점 커지는 상황입니다. 현재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는 러시아와 중동은 대표적인 산유지역이기에 국제 유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중국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한 수요 둔화는 국제 유가를 하방으로 압박했지만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제유가는 수요에 대한 우려를 이겨내고 반등한 상황입니다.

 

 

고유가와 더불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는 일반적으로 조선산업의 호재로 분류됩니다. 높은 에너지 가격은 에너지 운반선의 수주를 증가시키고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인한 해양운임 상승은 컨테이너선 수주를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게다가 최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노동집약적인 조선산업에서 이탈했기에 동아시아 국가의 조선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 점도 조선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도 이런 우호적인 매크로에 힘입어 끝날것 같지 않던 적자행진을 2023년부터 끊어내는데 성공했고 2024년 현재까지 전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는데 성공했습니다. 24년도 3분기 기준 삼성중공업의 수주잔고는 약 30억달러 수준이기에 향후 먹거리도 충분히 확보해놓은 상황이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조선산업이 동아시아 국가 의존도가 높고 선박건조 수요가 높은 최근에는 울며 겨자먹기로 적자 수주라도 해야했던 과거와 달리 선별적으로 수익성 높은 사업만 진행하고 있기에 영업이익률도 상승 추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초 흑자전환을 달성했던 23년도 1분기 영업이익률은 1.2%였으나 24년도 2분기 영업이익률은 3.2%까지 상승했습니다.

 

다만, 살짝 불안한 점은 삼성중공업의 연초 수주 가이던스 97억달러인데 현재까지 55%인 54억 달러 수주에 성공했다는 점입니다. 지난 분석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수익성 높은 프로젝트를 선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이기에 조금 미진할 수 있다고 생각은 들었으나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올해 3개월밖에 남지 않은 시점을 고려해보면 수주 속도가 조금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100% 달성은 어렵다고 하더라도 하반기 예정된 Coral South2 FLNG 프로젝트(25억달러)와 더불어 컨테이너 선사들의 수주를 이끌어낸다면 약 80~90% 이상 달성은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현재 수주잔고와 우호적인 매크로 흐름을 보면 삼성중공업의 흑자달성 지속은 매우 당연해보이는데 하반기 신규 수주 규모만 미스되지 않고 비트한다면 시장 투심도 개선되고 오랜기간 적자로 훼손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는데 더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300%를 초과하는 상황이기에 삼성중공업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중공업 차트 종합평가

 

"일단 목표가는 돌파했고..."

 

올해 초 삼성중공업 주가 7,000원대에 머무르고 있을 당시 조선산업에 수퍼사이클이 도래했다는 분석과 함께 삼성중공업목표주가 9,500원을 제시했었습니다. 예상대로 목표주가 9,500원은 편안하게 돌파하면서 여러분들도 전부 수익을 거두셨을거라고 생각하고 현재 우호적인 매크로가 계속 지속되고 있기에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목표가 위에서 머물러있습니다.

 

보통, 목표가 달성 이후 추가적인 목표가 상향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곧바로 분석을 통해 여러분들과 공유하는데 삼성중공업의 경우 10년 PBR 밴드 기준으로 상단까지 주가가 상승한 상황했기에 목표가 상향은 조금 리스크가 높다는 판단하에 지켜보는 판단을 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현재 시가총액은 8조 원을 돌파했는데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4,500~5,000억 원 수준이기에 크게 부담되는 밸류는 아닙니다. 현재까지 수주잔고 증가 추이와 매크로 상황을 보면 2025~2026년 삼성중공업의 실적은 더블업 가능성도 있기에 깊은 주가 조정은 매수로 대응하는 전략은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삼성중공업 수급 종합평가

 

"조선업황에 대한 외국인의 확신"

 

 

올해 초 여러분들께 삼성중공업을 추천했을 당시 외국인 투자자들의 삼성중공업 지분은 20%였습니다. 지금 삼성중공업의 외국인 지분은 무려 31.90%로 짧은 기간 외국인 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삼성중공업의 지분을 사들였습니다. 수급 동향을 보시면 매수한 물량 차익실현 없이 물량을 사모으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던지는 물량 전부를 외국인 투자자들이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런 흐름이 지속된다면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당분간 상승 트렌드를 깨지않고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에 나서기 시작한다면 주가 흐름은 꺾일 가능성이 높죠.

 

아직까지는 조선업황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확신은 매우 강해보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중공업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선별 수주로 수익성까지 챙기는 상황

2) 조선업황에 매우 긍정적인 국제 정세

3) 노동집약적인 조선산업에 대한 선진국들의 이탈로 국내 조선업 수혜 예상

 

Weak Point

1) 10년 PBR 밴드 최상단까지 주가 도달

2) 올해 수주 가이던스 55% 도달한 상황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중공업 목표가 : 9,500원(목표가 달성)

우호적인 매크로 상황과 삼성중공업의 안정적인 실적성장 예측으로 목표가 상향을 결정할 수 있었으나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리스크를 줄여드리기 위해 하반기 수주 진행상황까지 파악한 뒤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