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분석

엔비디아 어닝 서프라이즈! 지수는 폭락?

ABCQQ 2024. 8. 29. 20:12

오늘 한국시간 05:00에 전 세계가 주목하던 엔비디아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제가 여러번 말씀드렸다시피 독점기업인 엔비디아 어닝이 미스날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씀드렸고 역시나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나스닥은 전일 최고점 기준 19690에서 19140까지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엔비디아의 실적과 시장 반응 및 전망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비디아 실적

엔비디아 실적을 먼저 요약해보겠습니다

  • 매출 : 300.4억 달러(예상 : 288.56억 달러)
  • EPS : 0.68(예상 : 0.64)
  • 데이터센터 매출 : 263억 달러(예상 250.8억 달러)
  • 마진율 : 75.7%(예상 : 75.5%)

다음은 가이던스 부분입니다.

  • 3분기 기대 매출 : 325억 달러(예상 : 319억 달러)
  • 3분기 기대 마진율 : 74.4%(예상 : 75%)

개인적으로 예상은 했지만 역시나 경이로운 실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매출 규모와 마진율은 엔비디아의 시장 지위가 타의 추종을 불허할만큼 거대한 기술 해자를 바탕으로 독점 체제가 유지되고 있음을 입증해줍니다. 하지만 가이던스를 보면 전분기 대비 성장률이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둔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걸 빌미로 시장은 주가를 밀어버린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테슬라 등 가파르게 성장하는 종목들은 미래 성장을 담보로 현재 주가에 프리미엄을 부여받는데 미래 성장이 둔화되는 시점에는 프리미엄이 회수되는 구간에 진입되기 때문에 시장이 예민하게 반응한다고도 볼 수 있죠. 과거 테슬라의 성장 둔화시점에 주가 프리미엄이 빠지는 속도를 확인해보시면 시장이 왜 예민한지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엔비디아는 시장의 이런 심리를 알고있었다는 듯이 곧바로 500억 달러, 약 65조원의 자사주 매입을 곧바로 발표하며 투자 심리를 진정시키려 시도했습니다. 미국기업들의 이런 천문학적인 규모의 주주친화정책들이 모여 미국 증시의 우상향을 만들어낸거겠죠.

 

하지만 초대규모 자사주 매입 발표에도 불구하고 블랙웰 칩 생산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수정이 필요하고 4분기 출하가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에 시장은 실망 매물을 쏟아냈습니다.

2. 젠슨황 어닝콜

어닝콜의 사나이 젠슨황이 실적발표 이후 엔비디아의 어닝콜을 주도했습니다. 젠슨황은 엔비디아의 중국 데이터 센터 매출은 연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우리의 제품 수요는 공급을 훨씬 초과하고 있고 이런 추세는 내년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랙웰에 대해서는 수정은 있지만 기능적으로 전혀 차이가 없다고 밝히며 투자자들을 안심시키려는 듯 했고 4분기 출하가 확실하다는 뉘앙스로 추가적인 루머를 차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4분기 블랙웰 GPU 출하로 수십억 달러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3. 시장 반응

나스닥 9월물 5분봉 차트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을 가장 큰 악재로 여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히려 노출된 악재는 더 이상 악재가 아니라는 말도 있죠. 이번 엔비디아 실적은 엔비디아의 주가가 엄청난 폭등이 나오고 난 뒤에 적정 밸류인가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하는 실적발표였습니다. 과거 주가가 폭등하기 전 엔비디아의 실적발표는 희망과 기대감이 가득찼다면 지금은 불안과 의심이 가득 찬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에 그런 심리가 반영되며 실적발표전부터 지수가 하락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막상 엔비디아의 실적은 어닝 서프라이즈였고 일부 데이터에서 성장 가속도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순 있겠지만 이렇게 지수 폭락을 주도할만한 실적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관성 그대로 지수를 더 밀어버렸고 젠슨황의 수습에도 갭락하며 시장에 공포감을 심어주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프리장 개장하자 시장은 이성을 찾으며 다시 빠른 속도로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엔비디아 실적발표 당시 수준까지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4. 시장 전망

엔비디아 실적 우려에 대한 불확실성은 시장에서 소화가 전부 되었다고 판단하며 금일 21:30분에 발표될 GDP와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지표가 잘 나와준다면 다시 한번 고점 돌파를 위한 강한 상승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나스닥 일봉
나스닥 주봉

 

나스닥 일봉과 주봉 지지선이 이렇게 한 자리에서 겹치는 건 굉장히 드문일인데, 겹치는 자리에서 강한 지지가 나온 상황입니다. 물론 고용과 소비 부문 지표 악화로 경기침체 우려가 재발되어 다시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없진 않겠지만 당장은 엔비디아 실적 불확실성의 하락 갭을 메꾸는데 성공했기에 지수는 상승쪽으로 진행될 확률이 조금 더 높다고 보입니다. 

 

저 역시 금일 오전에 위 지지선에서 롱포지션을 구축해놓은 상황이며 하락추세로 재 전환되지 않는다면 상승추세를 따라가 수익을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시장의 변동성을 키울 실적과 지표들이 소화가 된 상황이기에 이젠 매크로 분석과 함께 종목도 같이 분석하며 위험한 종목은 경고해드리고 유망한 종목은 추천을 해드릴 예정이니 꼭 참고하셔서 리스크는 회피하고 수익은 극대화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