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분석/게임

크래프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8월, 목표가 달성)

ABCQQ 2024. 8. 18. 16:19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크래프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크래프톤

2) 관련 테마 : 게임, 배틀그라운드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15조 5,455억 원

5) 유통주식수 : 29,149,699 (59.4%)

6) 대주주 지분율 : 21.9% (장병규)

7) 외국인 지분율 : 40.71% 

 

기업 개요

크래프톤은 2007년 3월 26일에 설립된 게임 개발 기업으로 2017년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을 메가 히트 시키는 데 성공하며 단숨에 국내 최고의 게임사로 발돋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크래프톤의 계열회사는 총 22개사(비상장)이며, 라이징 윙스, 블루홀스튜디오, 드림모션, 레드사하라 스튜디오, 비트윈 어스 등 국내 5개사, 해외 17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크래프톤 재무 종합평가

 

"4개 분기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

 

크래프톤의 어닝 서프라이즈는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세부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일회성 이벤트로 인한 일시적 어닝 서프라이즈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어닝 콜로 인해 그런 우려는 잠재울 수 있었고, 오히려 4개 분개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면서 K-게임 섹터의 자존심을 지켜냈습니다.

 

작년 하반기 크래프톤의 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1,000억원 수준이었으나 실제 기록한 영업이익은 1,640억원으로 시장 전망치를 60% 초과해버리는 수퍼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죠. 시장은 기대치를 초과 충족한 크래프톤의 2024년 상반기 영업이익 전망치를 대폭 올리며 어닝 서프라이즈의 기준을 대폭 올렸습니다만 크래프톤의 질주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올해 상반기인 1~2분기에 설정된 크래프톤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작년 하반기 대비 120% 이상 상승한 2,200~2,400억원이었으나 최근 발표된 상반기 크래프톤의 영업이익은 1분기 3,105억,  2분기 3,321억원으로 또 한번 시장의 예상을 50% 초과 달성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면서 결과적으로 4배 분기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는 괴물 같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동시접속자 수

 

현재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등 메가히트 출시작이 게임 시장에 진입한 이후 유저들의 관심을 확 돌려세울 경쟁작이 마땅히 없다는 것이 여전히 기존 대작들의 실적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위 배틀크라운드의 동시접속자 수 트렌드를 보면 23년 하반기 이후 크게 반등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배틀그라운드에서 이탈되었던 게임 유저들의 타임을 킬링할 마땅한 게임이 없자 다시 기존 즐겼던 게임으로 회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죠.

 

크래프톤의 세부 실적을 보면 PC와 모바일이 골고루 잘 나오고 있습니다.  PC는 신규맵 론도 런칭 효과로 MAU가 크게 상승했고, 연초 성장형 무기 스킨 출시로 PC 매출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모바일 부문에서도 펍지모바일과 BGMI 의 호실적이 유지되고 있으며, 우려했던 중국 화평정영의 매출도 크게 부진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향후 신작 모멘텀은 익스트래션 RPG '다크앤다커 모바일'이 3분기 OBT를 거쳐 4분기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며 블랙버짓과 인조이 출시일은 내년 상반기로 예상합니다.

 

재무건전성은 완벽에 가까우며 배틀그라운드의 트래픽을 빼앗아 갈 수 있는 마땅한 메가히트 게임이 오랜기간 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향후 양호한 실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작에 대한 모멘텀이 크지 않다는건 아쉬움이 남지만 당장 대표 IP의 호조세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24년 2월 크래프톤 추천 당시 차트 24년 8월 크래프톤 차트

 

○ 크래프톤 재무 종합평가

 

"목표가 달성"

 

21년도 이후 코로나 시대를 벗어나면서 반발 작용으로 온라인 트래픽이 심하게 추락할 때 크래프톤의 주가도 같이 추락했습니다. 이미 저에게 지겹게 들으셨겠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하락하는 주식은 매수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장이 바닥을 확인해주고 추세전환 할 때 매수하셔야 시간, 심리, 리스크 관리까지 모두 챙기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크래프톤은 24년도 상반기 전까지는 절대 추천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다 24년도 2월에 크래프톤의 실적 반등을 확인하면서 주가의 추세전환까지 확인했기때문에 손절라인을 17만원 부근에 설정한 뒤 매수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일회성 이벤트일수도 있다는 시장의 우려는 재무제표상 영업비용이 급증한 점을 근거로 보유 IP에서 창출되는 이익일 것이기에 크게 걱정할 것 없다고 말씀도 드렸었죠. 당시 목표가는 손익비의 2배로 설정하여 27만 5천원으로 설정하였는데 최근 시장의 큰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목표가를 초과달성했습니다.

 

증시가 10% 폭락하는 위기에서도 크래프톤의 상승 트렌드라인이 전혀 깨지지 않았다는것만 봐도 시장보다 훨씬 강한 종목이라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따라서 전액 이익 실현하지 않고 물량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조금 더 길게 지켜보셔도 될 것으로 생각하며, 상승 트렌드가 깨지고 난 뒤에 익절을 고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리 늦게 매수에 참여하신 분들도 다 20만원 초반대가 평균단가일 것이기에 여유롭게 대응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추세 전환과 기업의 펀더멘털 개선이 동시에 확인되는 주식을 매수하시면 시간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크게 줄이실 수 있으며, 추세전환 실패시 명확한 손절점이 있기에 리스크 관리도 하실 수 있습니다. 하락하는 주식을 매수하시는 분들은 보통 하락할때마다 물을 타기 때문에 투자시간은 길어지고 심리적 스트레스는 커지며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는 점점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점을 명심해주시고, 크래프톤은 현재 시장보다 강한 종목임은 확실하나 우리 목표가를 10% 이상 초과했다는 점을 반영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크래프톤 수급 종합평가

 

"브레이크 없는 외국인"

 

제가 추천했을 당시 크래프톤의 수급은 매우 좋았었죠. 당시 크래프톤의 외국인 지분율은 23%였는데 현재 30%를 넘긴 상황입니다. 이런 현상은 K-게임 섹터가 몰락하는 크래프톤의 독주가 외국인들의 한국 게임산업 포트폴리오를 선택과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되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엔씨소프트가 리니지에만 의존하다 결국 몰락했다는 점을 반면교사 삼아서 배틀그라운드의 트래픽이 감소될때쯔음 매출 공백을 상쇄할 수 있는 신작개발에 최선의 역량을 다해야 할 겁니다. 시장의 불안정한 수급상황과 무관하게 외국인 수급의 폭발적인 매수세가 멈추지 않고 있기에 크래프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크래프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4개 분기 어닝서프라이즈

2) 트래픽 위협이 되는 메가 히트 경쟁작 오랜기간 불발 중

3)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배틀그라운드 동시접속자 수

4) 불안한 시장 상황에서 오히려 공격적으로 외국인들의 매수 수급 유입

 

Weak Point

1) 밸류상으로도 어느 정도 수익은 챙겨도 되는 시점

2) 먼 얘기지만 결국 신작 출시로 매출 다변화 필요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크래프톤 목표가 : 목표가 달성

6개월간 투자로 목표가를 달성한 종목이기에 수익실현을 챙겨두면서 남은 잔여물량이 있다면 추세가 끝날때까지 가져가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추가적인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모멘텀이 발생하면 크래프톤 분석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