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6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HMM
2) 관련 테마 : 해운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3조 7,510억
5) 유통주식수 : 387,594,830 (79.3%)
6) 대주주 지분율 : 29.8% (산업은행)
7) 외국인 지분율 : 10.5%
기업 개요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을 바탕으로 해운, 물류 업계에서 높은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해운사입니다. HMM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등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 및 구축하여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물동량이 급증하고 컨테이너선 부족 현상이 이어지자 해양운임 가격이 급등했고 HMM의 실적은 폭발적으로 상승했습니다만, 코로나 종식 이후 물류시장이 빠르게 안정화되며 역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HMM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HMM 재무 종합평가
"리스크가 돈이 된다"
코로나 물류대란으로 해상 운임료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해운사에게 막대한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종식으로 물류대란은 빠르게 회복되었고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는 급락하며 해운사의 이익은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가 급반등하며 해상 운임이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조되는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물류량이 급격하게 감소했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는 컨테이너선이 많아지면서 물류 대란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해운사 입장에서는 홍해에서 무인보트와 드론을 활용해 선박을 공격하는 후티반군을 피해 우회경로를 택할 수 밖에 없었고 증가된 리스크와 이동거리는 해상운임의 상승으로 직결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유럽 서구권과 중국의 관세 부과 갈등으로 관세 부과전 물류를 이동시키려는 운송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해상운임은 더욱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 항구에는 최대 50만 개 컨테이너가 바다위에서 대기하며 물류대란의 심각성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리스크로 인해 HMM의 이익은 다시 한번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420억 원까지 쪼그라들었던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4,000억 원으로 급반등 했으며, 현재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를 기준으로 2분기에는 약 8,0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리스크가 고조되고 길어질수록 HMM은 빠른 속도로 돈을 벌어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갈등이 봉합된다면 더 빠른 속도로 수익이 하락하겠죠. 현재 국제정세상 단기적으로 지금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될 가능성은 크지 않기 때문에 HMM의 단기 실적 추정치는 높게 잡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HMM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 HMM 차트 종합평가
"외부요인이 주가를 결정"
HMM의 영업이익은 HMM이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코로나와 같이 해상운임 곡선을 움직일 수 있을정도의 큰 외부요인 발생이 HMM의 영업이익을 결정하고 주가를 움직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물류대란이 길어지면서 해상운임은 천장을 돌파했고 주가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운임을 상승시켰던 외부요인이 해소되자 주가는 상승때와 마찬가지로 빠른 속도로 하락했죠.
최근 코로나 팬데믹 사태 정도는 아니지만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해상운송의 핵심 운하인 수에즈 운하로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해운사들의 이동거리와 리스크는 비약적으로 증가해버렸고 이는 해상운임 상승으로 직결되고 있습니다.
HMM 입장에서는 이러한 외부요인은 분명한 호재입니다. 하지만 외부요인이 해소되었을 때 빠르게 하락하는 영업이익과 주가에 대해서는 시장 참여자들도 대부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타 섹터 대비 높은 주가 프리미엄을 부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코로나 당시 진단키트주들이 엄청난 영업이익을 거둬들이며 돈 방석에 앉았지만 당시 진단키트 섹터주들의 주가 PER는 2~3배에 불과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언젠간 코로나가 종식될 것이고 영업이익은 가파르게 감소할 것이 확실시 되기 때문에 시장은 주가 프리미엄을 줄 이유가 전혀 없었고 오히려 할인된 주가로 평가한 것이죠.
중국을 대상으로한 미국과 유럽의 관세부과에 따른 보호무역이 강화된다면 해상 물류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지금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적절하게 유지되며 해상 운임지수를 상승압박 하지 못한다면 해운사의 영업이익은 생각보다 크게 훼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실적 기대감이 높은건 사실입니다.
아무튼 저는 이렇게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국제정세와 외부요인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섹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장도 저와 마찬가지이기에 글로벌 해운사의 평균 PBR이 1.0배가 안되는 것이겠죠. 현재 HMM의 2분기 예상 실적이 장기유지된다면 HMM의 주가는 현재 매수매력이 매우 높은것이 사실이나 HMM 영구채 전환에 따른 신주 발행과 하반기 상하이 컨테이너 지수 불확실성을 고려해본다면 매수 매력은 크게 반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HMM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 HMM 수급 종합평가
"그래도 양매수"
2024년부터 글로벌 해운사들의 영업이익이 증가하자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수 포지션이 유지되곤 있지만 현재로서는 큰 수급의 변동없이 매크로 상황을 유심히 지켜보는 듯 합니다. 따라서 HMM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MM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점점 고조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2)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수에즈 운하 컨테이너 물류량
3) 관세 전쟁 예고로 급격하게 증가한 물류수요
Weak Point
1) 영구채 전환에 따른 물량부담
2) 홍해 리스크 해소시 해상운임 하락 가능성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HMM 목표가 : -
투자자 성향에 따라 충분히 트라이해볼 수 있는 종목이긴 하지만 저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불확실한 매크로 상황에 크게 좌지우지 되는 섹터와 종목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영구채 전환권 행사로 주식수가 증가한다는 점도 맘에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투자 성향상 HMM의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