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4년도 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전자
2) 관련 테마 :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457조 2,853억 원
5) 유통주식수 : 4,490,392,237 (69.4%)
6) 대주주 지분율 : 20.8% (삼성생명보험 외 16인)
7) 외국인 지분율 : 54.05%
기업 개요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최고의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습니다. 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요 매출 구성은 무선 38.22%, 반도에 25.56%, 디스플레이 10.12%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성전자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 삼성전자 재무 종합평가
"DRAM이 주도하는 실적반등"
반도체 피크아웃에 따른 메모리 ASP 폭락으로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2021년도 기점으로 역성장에 진입했고 2023년 영업이익은 약 8조 원으로 대규모 이익 하락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메이커들의 재고수준이 가장 높던 23년 2~3분기에 DRAM의 영업이익률은 -7%, NAND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70%에 도달하며 수익성이 크게 훼손되었습니다만 메모리 메이커들의 공격적인 감산으로 ASP는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메이커들의 감산에 더해 최근 PC, 스마트폰, Server 수요도 서서히 반등하자 DRAM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으며 24년 1분기 DRAM의 영업이익률은 18%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NAND ASP도 23년도 4분기부터 빠르게 반등하면서 24년 1분기에는 -3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타 PEER들의 NAND 영업이익률이 -40~-50%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자가 가격관리를 잘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들의 타이트한 공급 관리와 시장수요 2~4% 반등을 가정하여 계산해본다면 2024년 삼성전자의 DRAM 영업이익률은 35~40%, NAND 영업이익률은 -10~0%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며, 최대한 보수적으로 계산해도 2024년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3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HBM 부문에서는 2024년 본격적인 신규 거래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나 성장률과는 별개로 HBM의 2024년 삼성전자 DS 사업부 영업이익 기여도는 5% 미만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유상증자와 물적분할이 유행인 참담한 대한민국 증시에서 복합 전자기업으로 원팀을 유지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믹스효과를 가진 기업입니다. 2023년 역사적인 반도체 ASP 폭락에도 불구하고 MX, SDC 등 타 사업부의 흑자로 버티며 적자전환을 허락하지 않았던 삼성전자는 2024년 DRAM이 주도하는 가파른 이익반등을 보여줄것입니다. 또한 AI, 로봇의 시대가 개화됨에 따라 하이엔드 메모리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 분명해보이기에 미래 전망도 밝아보입니다. 완벽을 초월하는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S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 삼성전자 차트 종합평가
"추세전환 파동 발산 중"
제가 추세가 전환되는 종목의 진입기준에 대해서 여러번 말씀드리고 있는데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2021년 고점에서부터 저점까지 무려 50조 원이 넘는 금액을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해주었기에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은 안전하게 EXIT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투자 하지 말라는겁니다.
추세가 전환되며 이평선 20-60-120일선이 역배열로 전환되고 장기이평선 120일선은 우하향에서 방향을 바꾸지 않고 2년이 넘는 기간동안 하락을 하는데 도대체 왜 물타기 매수를 하시는걸까요? 언론에 속아 고점에서 물리셨고 손절을 못하셨다고 하더라도 하락을 멈추고 추세전환 시그널이 나오기 전까지 물타지 말고 기다리셔야 하는 겁니다.
제 기준대로라면 삼성전자는 22년 말까지는 매수 진입이 불가능한 종목입니다. 하지만 23년 초 저점이 높아지며 20-60-120일선이 골든크로스가 나왔고 모든 이평선이 우상향으로 방향을 바꾸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주가가 이평선까지 눌러줄때마다 분할매수로 대응할 수 있었고 평균 단가는 60,000원 ~ 65,000원이 되었을겁니다. 현재 수익률은 최대 28%이며 손절시 최대 손절률은 25%입니다. 손익비 1:1을 넘어섰으며 코스피를 대표하는 무거운 종목이고 이평선과 이격도 벌어진 상태이기에 분할 익절도 유효한 구간에 진입했습니다.
신규 진입이 아니라 물타기를 하시더라도 이런 기준을 가진 상태에서 물타기를 하시면 평단가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오랜기간 심리적 고통에 시달릴 필요도 없을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기준없이 감정에 휘둘린 매매를 하고있습니다.
현재 나스닥이 강한 조정을 받고 있는데 하락을 주도했던 섹터가 바로 반도체입니다. 그런데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가 7% 가까운 조정을 받았는데 삼성전자는 4~5% 조정에 그쳤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나스닥의 단기 조정이 어디서 마무리될지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다는점은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나스닥의 주가 조정이 지속된다면 코스피도 조정을 받을 수 밖에 없고 코스피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도 조정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삼성전자의 주가가 시장보다 강하다고 판단되기에 추세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삼성전자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5.7조 매도, 외국인 4.5조 매수, 기관 1.3조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공매도 금지기간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3) 삼성전자 수급 종합평가
"본전 부근에서 이탈"
기준없이 매매하시는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21년 고점에서부터 꾸준히 물타기 매수를 하며 손실을 키워왔을겁니다. 그로 인해 장기간 심리적 스트레스와 부담감에 노출되었을 것입니다. 주식 보유가 즐거움이 아닌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된 상황에서 주가 반등이 나와 본전이 오니 빠르게 탈출해 스트레스에서 해소되고 싶은 욕망과 본능에 사로잡혀 무려 5조 원이 넘는 물량을 큰 이득없이 시장에 던졌습니다.
주가가 추세 하락으로 전환되었을때는 물타기가 아닌 리스크 관리 차원의 비중축소를 먼저 고려하시고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었을때까지 기다렸다가 진입하실 수 있는 기준과 원칙을 먼저 세우시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때까지 시장은 열리니 당장 돈 벌어야겠다고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단 1%라도 이길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충분히 고민하고 공부한 뒤에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1,500원
- 시가 배당률 : 2.0%
- 배당 지급일 : 중간+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생각보다 가파른 DRAM ASP 반등
2) 소폭이지만 PC, 스마트폰, 서버 수요 모두 반등할 것
3) HBM 신규 거래 기대감 모멘텀
4) 시장보다 강한 삼성전자 주가
Weak Point
1) NAND 부문 PEER 대비 선방중이나 흑자 전환은 2024년에도 불가능 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삼성전자 1차 목표가 : 72,000원(도달)
- 삼성전자 2차 목표가 : 80,000원
작년 10월에 삼성전자의 1차 목표가는 72,000원, 2차 목표가는 80,000원으로 설정했었습니다. 아쉽게 2차 목표가 직전에 지수들이 조정이 나오며 삼성전자 주가도 살짝 내려온 상태인데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가 지수보다 강하다고 판단되기에 2차 목표가 이상까지 기존 물량을 홀딩하고 갈 예정입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