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 분석/고배당, 금융, 창투사

두산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1월)

ABCQQ 2023. 11. 6. 21:27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두산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두산

2) 관련 테마 : 지주회사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조 2,000억 원

5) 유통주식수 : 7,135,742(43.2%)

6) 대주주 지분율 : 38.6% (박정원)

7) 외국인 지분율 : 10.52% 

 

기업 개요

 두산은 전자, 퓨얼셀, 유통 등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자부문에서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인쇄회로 기판의 핵심소재 동박적층판을 생산하며, 퓨얼셀은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용부터 주택용까지 풀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로는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두산퓨얼셀, 두산로보틱스 등이 있으며 매출 비중으로는 두산밥캣 47%, 두산에너빌리티 45%, 두산퓨얼셀 1.8%입니다. 두산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두산 재무 종합평가

 

"재무건전성 Up"

 

 두산은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300%에 달해 재무건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그룹이었습니다. 하지만 악성 자회사들을 잘라내고 보유 자회사들의 실적선방으로 자본대비 부채비율을 최근 150%까지 낮추며 재무건전성을 크게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실적발표에서는 영업이익 3,200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는데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밥캣이 최근 강도 높은 재정 긴축으로 실적이 부진했으며 비상장 자회사인 DMI와 DLS의 매출도 부진한 것이 주요했습니다.

 

이런 기조는 4분기에도 지속될 전망이지만 전자 BG 사업 부문에서는 강도 높은 반도체 감산에도 불구하고 전장 (PFC)와 폴 더블 소재 중심의 매출이 성장을 견인하며 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산그룹은 현재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다수 진행하고 있는데,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수소연료전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드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두산로보틱스는 협동로봇시장에서 E-Series부터 A, M, 그리고 H-Series까지 총 13개 제품으로 글로벌 경쟁사 대비 월등히 많은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 2030년 시장규모 100억 불로 추정되는 협동로봇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두산로보틱스는 협동로봇분야 국내 1위, 세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국내 반도체 테스트 분야 1위인 테스나를 인수하여 두산테스나를 연결 자회사로 편입시켰고, 두산에너빌리티는 차세대 에너지인 소형 모듈 원자로(SMR)와 수소 가스터빈, 청정 수소 생산과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두산로보틱스가 상장에 성공하면서 4,000억 원의 현금이 그룹에 유입되면서 재무건전성 회복이 가속화될 것이며 미래지향적인 자회사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플러스 요소로 반영하여 두산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25,7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60,000원대 상승

  - 두산 에너빌리티, 두산 퓨얼셀 등 미래지향적인 계열사 부각  주가 148,000원대 상승

  - 연준 고강도 긴축 예고에 따라 글로벌 지수 폭락  주가 60,000원대 하락

  - 국내 1위, 세계 4위 두산로보틱스 상장 기대감  주가 166,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로봇 테마 기대감으로 거래량 폭발 후 급감

 

3) 두산 차트 종합평가

 

"지주회사가 주가 급등?"

 

지주회사의 실적은 자회사로부터 나옵니다. 문제는 상장된 자회사들의 실적은 자회사와 모회사 재무제표 두 곳에 모두 반영이 되기 때문에 회계상 더블카운팅 이슈가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는 시장으로부터 온전한 실적으로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두산밥캣의 경우 자회사가 아니라 손자회사인데 이 경우에는 두산밥캣이 1,000억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 재무제표에 동시에 각각 1,000억이 반영되는 트리플 카운팅이 되겠죠. 이런 이유로 지주회 사는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투자자들이 외면하는 겁니다.

 

지주회사가 위와 같은 이유로 시장에서 소외를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주회사는 배당을 적극적으로 해 투자 매력을 높여야 합니다만 두산 같은 경우는 대한민국 지주회사 중 재무건전성이 가장 나쁜 축에 속하기 때문에 배당을 할 여력이 없습니다. 안 그래도 시장 소외주인 지주회사가 배당까지 안 하니 인기가 있을 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두산의 주가가 두산로보틱스 상장에 따른 지분가치 상승 기대감으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실제로 상장 후 두산로보틱스의 현재 시가총액은 3조 원으로 할인율을 감안해도 두산의 두산로보틱스 지분 보유 가치는 최소 1.8조 원에 달해 상장 전 지분가치보다 약 3배 이상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물적분할 후 상장은 지주회사에게 초대형 악재로 여기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주가는 고점에서 엄청난 거래량을 터트리며 급락했습니다. 카카오와 SK 그룹이 시장 참여자들로부터 엄청난 비난과 혐오를 받는 이유는 주주들의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는 물적분할을 아무 명분과 설득 없이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서만 남발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두산로보틱스의 상장은 재무구조 개선과 본격적인 로봇 시장 개화에 앞서 독립상장사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두산의 합리적인 선택이었다고 판단됩니다.

 

지주회사의 가치는 결국 자회사들의 가치로 평가할 수밖에 없는데 상장사인 두산에너빌리티(두산밥캣), 오리콤, 두산로보틱스와 비상장사인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두산 로지스틱스 설루션, 두산퓨얼셀 미국법인, 두산 인베스트먼트(두산 테스나 지분 30.6% 보유)의 지분가치를 전부 합산한다면 약 5.5조 원에 달하고 지주회사 할인율 70%를 적용한다면 두산의 적정 가치는 1.65조 원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두산의 시가총액 1.3조 원은 적정 가치 1.65조 원 대비 저평가이기에 두산 주가 75,000원은 충분히 저평가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두산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886억 원 매수, 외국인 138억 원 매수, 기관 2,032억 원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2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두산 시총 1.2조 대비 10%에 해당

 

3) 두산 수급 종합평가

 

"물렸다면 반성"

 

두산 주가 급등에 개인 투자자들의 추격 매수가 이어졌고 결국 엄청난 손실이 발생했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손절하지 못하고 버티는 상황입니다. 스스로 탐욕에 지배당한 선택을 했기에 당연히 그 책임은 전부 본인이 감당해야 할 몫입니다. 급등주, 테마주를 매매하시더라도 충분히 눌러줄 때 매물대나 지지선에서 매수하는 원칙을 반드시 세우셔야 되고 만약 주가가 눌리지 않고 그냥 간다면 그냥 내 것 아닌 겁니다.

 

우리가 눈 감는 그날까지 주식시장은 열리는데 늘 이번이 생애 마지막인 듯 거래하지 마십시오. 시장은 조급한 사람의 목부터 가져가고 그렇게 조급한 사람들은 결국 진짜 기회가 왔을 때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투자 금액이 너무 크게 물렸다면 반등 시 조금씩 줄여 리스크 관리를 하시고 투자 금액이 크지 않다면 지금 주가에서 분할 매수 1~2회를 추가적으로 해서 평단가를 낮춰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두산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두산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미래지향적인 자회사 다수 보유

2) 빠른 속도로 개선되는 재무 건전성

3) 테스나 합류로 계열사 MIX 효과 대폭 개선

4) 70% 할인율을 적용해도 지분가치 대비 저평가된 현재 주가

 

Weak Point

1) 두산로보틱스 상장 테마 소멸 후 주가급락에 따른 두터운 매물대 형성

2) 주요 계열사인 두산에너빌리티 부진 4분기에도 이어질 것

3) 두산로보틱스 흥행 대비 주가 흐름 부진으로 기대감 소멸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두산 1차 목표가 : 85,000원
  • 두산 2차 목표가 : 100,000원

70% 할인율을 적용한 두산의 지분가치를 통해 계산한 두산의 적정 가치는 1.65조 원이기에 두산의 목표주가는 해당 시가총액 부근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