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11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모비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현대모비스
2) 관련 테마 : 자동차, 자율주행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9조 9,441억 원
5) 유통주식수 : 61,374,035 (64.9%)
6) 대주주 지분율 : 31.4% (기아 외 8인)
7) 외국인 지분율 : 38.15%
기업 개요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설립되어, 1989년 9월 5일 코스피에 상장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부품회사입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은 차량용 모듈 및 부품 79.77%, A/S용 부품 20.2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현대모비스 재무 종합평가
"불경기에 더욱 빛나는 A/S"
현대모비스의 최근 3분기 실적발표를 보면 매출 14.2조, 영업이익 6,902억 원으로 나쁘지 않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실적을 사업 별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듈조립에서 5.9조, 부품제조에서 2.7조, 전동화에서 2.7조, A/S에서 2.7조를 기록했는데 A/S를 제외한 전 사업부에서 기록한 영업이익은 겨우 146억 원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최근 경기위축으로 글로벌 EV 전환 속도가 저하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던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매출은 이번 분기에 비중 23.9%에서 19.1%로 감소했습니다.
반면에 A/S 부문에서는 영업이익 6,756억, 영업이익률 25%로 놀라운 수익성을 보여주었는데 원자재 가격의 하락과 물류비 하락등의 요인이 겹치며 수익성을 극대화시켜 주었고 유럽과 인도 지역에서 각각 7%, 11% A/S 매출액이 성장하며 수요 증가가 확인되었고 그로 인해 판가까지 꾸준히 증가하며 현대모비스의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금 거시경제 흐름이 완성차 및 전기차 시황에 굉장히 좋지 못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언제나 자신만만하던 테슬라 오너 머스크가 금번 어닝콜에서 보여준 의기소침한 발언은 상황이 꽤 심각하다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현대차/기아 및 글로벌 OE 납품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려고 했던 현대모비스에게도 부정적이나 당장 현대모비스에게 돈을 벌어주는 캐시카우 사업이 A/S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실적 하락 리스크는 충분히 제한되어 있다는 판단입니다.
왜냐하면 신차 대기 수요와 전기차 전환 수요가 충분히 해소된 상태에서 강도 높은 재정 긴축과 고물가 시기에 추가적인 신차 판매에 따른 성장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만 반대로 A/S는 고객들의 차량 사용년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호황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것이죠. 현재 원자재와 물류비용이 안정화된 상황에서 A/S 단가가 크게 인상되며 높은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기에 4분기에도 여전히 20% 이상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만 4분기에는 전기차 주행 중 동력상실 관련한 ICCU 리콜 비용 반영 및 R&D, Capex 비용이 반영되며 3분기 대비 영업이익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은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현대모비스는 불경기에 A/S 사업으로 이익방어를 해내고 다시 전기차 전환 흐름이 박차를 가하기 시작할 때 현대차/기아를 제외하고 글로벌 완성차 기업 전동화 부품 수주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반드시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현대모비스의 3분기 누적 타 OE 수주금액은 85.7억 달러로 연간 목표였던 53.6억 달러 대비 160%를 달성했습니다. 북미/유럽 수주금액이 27.5억 달러/54.8억 달러로 각각 103%/424% 달성률을 기록했는데, 폭스바겐으로부터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대한 BSA 수주와 미국/유럽 OE들로부터 수주가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매크로 시장 상황이 워낙 좋지 못하다 보니 당장 단기적인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만 불경기에 빛이 날 수 있는 A/S 사업이 현재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훌륭하게 이익방어를 해낼 것으로 예상되며, 24년 하반기에는 BSA 수주 물량의 매출이 반영되면서 전동화 수익성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126,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25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주 편입 ▲ 주가 400,000원대 상승
- 애플카 테마 소멸 ▼ 주가 250,000원대 하락
- 매출 상승 대비 하락하는 영업이익률로 시장 기대감 감소 ▼ 주가 20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실적 기대감이 매우 적어 거래량 감소 추세
3) 현대모비스 차트 종합평가
"이유 있는 주가 횡보"
현대모비스의 10년 차트입니다. 코로나와 애플카 테마로 발생한 일시적인 저점과 고점을 제외하곤 거의 비슷한 주가레벨에서 큰 변동 없이 횡보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데이터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완성차 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이 시황에 따라 엄청난 변동폭을 보인 것과는 다르게 현대모비스의 영업이익률은 항상 2~4%대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볼륨이 커지면서 절대적인 영업이익의 규모는 커졌지만 꿈을 먹고 크는 주식시장에서 수익성 개선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은 종목 투자 매력을 굉장히 떨어뜨리는 요소입니다.
현대모비스가 현대차/기아에 매출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현재 상황이 유지되는 한 이러한 주가 흐름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확률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결국 매출처 다변화에 따른 믹스효과 강화가 현대모비스의 유일한 돌파구로 보이며 전기차 전환에 따른 전동화 매출도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10년간 현대모비스의 주가 PER는 보통 10~12배를 유지해 왔는데 현재 주가 PER는 7배에 불과합니다. 주가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매출 볼륨이 커지면서 이익이 커졌고 그로 인해 주가의 밸류부담이 낮아지는 현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PBR 기준으로도 역사상 최저점인 0.5배 부근에 주가가 위치해 있기에 주가 하단은 충분히 제한되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저렴한 주가는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그렇다고 박스권을 돌파랄 수 있을만한 모멘텀과 실적 기대감이 부족하니 어렵게 주가 하락을 멈추고 돌려세운 추세를 다시 한번 하락추세로 이어나갈 듯 위협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밸류상 주가 하락이 제한되어 있다는 의견에는 변함없기에 현대모비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4,199억 매도, 외국인 2,302억 매수, 기관 506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현대모비스 시총 19조 대비 0.9%에 해당
3) 현대모비스 수급 종합평가
"지칠만 하긴 한데...."
현대모비스는 애플카 테마 편입으로 과매수 구간까지 주가가 상승한 뒤 고점 대비 50% 폭락한 후 충분히 바닥을 확인하며 하락을 멈춰 세웠습니다. 21년 1월부터 2년간 엄청난 수의 개인 투자자들이 물려 긴 시간 주가하락에 큰 고통과 피로감을 느꼈을 것이며 추세가 전환되며 저점 대비 20% 정도 주가가 상승하자 엄청난 속도로 현대모비스 주식을 매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적 기대감과 모멘텀이 적어 탄력적인 주가 상승은 어려운 종목인 건 맞지만 그래도 주가의 거친 하락을 멈춰 세웠고 현재 밸류부담도 현저히 낮은 구간인데 매도하는 건 좀 섣부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최근 나스닥 지수가 반드시 지켜줘야 할 자리를 강하게 이탈해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굉장히 위축되어 있는 점도 해당 수급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모비스에서는 공매도 세력도 크게 먹을 자리는 없어 보이기에 특이점이 보이지 않고 있으며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원가 및 비용 감소 + A/S 판가 상승으로 이익 방어 성공
2) 너무나도 밸류부담 없는 주가
3) 타 OE 수주금액 누적 85.7억 달러 달성, 매출처 다변화에 따른 믹스효과 개선 전망
Weak Point
1) 전기차 전환 속도 대폭 지연으로 전동화 흑자 전환 지연될 가능성 높다.
2) 영업이익률 3%를 깨지 못한다면 주가는 박스권
3) 위기에 강하지만 기회도 크지 않아 보인다.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현대모비스 1차 목표가 : 230,000원
- 현대모비스 2차 목표가 : 250,000원
기업의 펀더멘털이나 수익이 훼손되지 않았고 주가의 밸류부담은 현저히 낮은 구간이므로 부담 없이 목표주가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현대모비스의 PER 밴드 평균보다 아래인 PER 8.5배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현재 글로벌 지수의 흐름도 좋지 못하고 현대모비스 주가가 하락하고 있기에 다시 한번 바닥을 확인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마시고 바닥권에서 매수하려고 노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