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7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우건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ABCQQ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대우건설
2) 관련 테마 : 주택 정책, 토목, 플랜트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조 7,768억 원
5) 유통주식수 : 197,464,177 (47.5%)
6) 대주주 지분율 : 50.8% (중흥토건)
7) 외국인 지분율 : 11.1%
기업 개요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 등 사회 인프라 시설을 건설하는 토목분야와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주택 건축분야, 그리고 발전소, 공장 등을 건설하는 플랜트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아파트 건설 부문에서 전체 매출의 70%가 발생하고 있고 토목공사 부문에서 17%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대우건설 재무 종합평가
"비주택으로 이익방어에 집중"
현재 건설사들의 주택사업 원가율이 90%를 초과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최근 건설사들이 높아진 원가부담으로 인해 무리한 원가절감 시도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하면서 오히려 대형 적자를 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사들의 감익은 사실 정해졌고 이익방어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익방어를 해야 할까요? 당연히 원가율이 높아 수익성이 훼손된 주택사업으로는 불가능하며 비주택 부문에서 이익방어를 해야 합니다. 플랜트 사업의 원가율은 83~85%, 토목사업의 원가율은 88~89% 수준으로 주택사업보다 수익성이 좋은 상황입니다.
대우건설은 2023년 해외 토목/플랜트 실적 개선과 베트남 빌라 및 토지매각 이익 반영으로 이익방어에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해외 사업 부문 해외 1분기 리비아, 나이지리아 등 1.8조 원 수주에 이어 2분기 나이지리아 비료 공장 약 3,500억 원 수주에 성공하며 연간 해외 수주 목표액인 1.8조 원을 2분기 만에 가볍게 돌파했습니다. 하반기 이라크 알포항만 추가공사/해군기지(1.2조 원)를 비롯해 리비아 재건, 사우디 네옴 공사, 투르크메니스탄 비료 공장 등 추가 수주에 성공한다면 수주목표액을 200% 초과달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익성이 훼손되었다고 해도 대우건설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주택사업 부문은 여전히 캐시카우 사업부로 매우 중요합니다. 2023년 상반기에 7,552세대 분양 실적을 올리며 연간 목표의 42%를 달성했고, 생각했던 것보다 매출이 양호하게 증가하며 이익방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대산업개발, GS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들의 붕괴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며 주택사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꽁꽁 얼어붙어있지만 대우 건설은 주택 사업 외 해외 플랜트 사업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역성장을 최소화하고 이익방어에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됩니다. 자본대비 부채 비율은 200%를 초과해, PEER 기업 중 Top Tier인 현대건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높은 편인점을 감안해서 대우건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2,25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5,800원대 상승
- 국내 주택 가격 고공행진에 따라 실적 급상승 ▲ 주가 9,500원대 상승
- 매각 리스크 및 글로벌 지수 조정기 진입 ▼ 주가 4,000원대 하락
- 우크라 재건 테마주 부각 ▲ 주가 4,6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최근 우크라 재건 테마로 거래량 급증
3) 대우건설 차트 종합평가
"최저가 세일"
대우건설의 최저가 세일은 코로나 당시 PBR 0.4배까지 하락했을 때였는데 지금 대우건설의 주가도 PBR 0.45배로 최저가 세일 중입니다. 주가 4,000원에서 PBR 0.4배 이탈은 방어했고 최근 거래량이 유입되며 반등에 성공했는데 여전히 주가 밸류부담은 전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현재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연달아 대형사고를 일으켜 건설섹터 투심이 꽁꽁 얼어붙은 상황에서 단순 기대감뿐인 우크라 재건 테마라도 생겨서 건설섹터에 수급이 유입되는 현상은 다행입니다. 대우건설은 올해 주택사업의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역성장 폭을 최소화하는 데 성공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4,000원 구간에서 매수 매력은 높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4,000원 지지를 이탈하면 손절한다는 명확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손절선이 깊지 않아 4,000원까지 분할 매수 대응하시면 손실은 최소화, 기대이익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량주는 224일선이 아직 급한 하락 추세에 있는 경우 매수대응을 권해드리진 않지만 손절선이 깊지 않고 바닥을 여러 번 확인했기에 분할매수 전략은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추세전환을 확인할 수 있는 시그널이 완벽하게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대우건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C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180 매수, 외국인 165억 매도, 기관 0.4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4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우건설 시총 1.7조 대비 2.5%에 해당
3) 대우건설 수급 종합평가
"개투는 반등 시 매도"
주가 탄력이 부족했던 대우건설의 오랜 주주분들은 굉장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을 겁니다. 이는 매도대기 수급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반등시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문제는 이런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을 다 받아낼 매수 대기 수급의 존재 유무와 주가에 탄력을 부여할 상승 모멘텀 여부인데 현재 우크라 재건 테마가 그 정도의 사이즈인지는 확신이 들진 않습니다.
우크라 재건 테마는 시장 규모나 수익성이 확인되지 않는 데다가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테마고 관련 작전주들이 날뛰며 증시를 어지럽히고 있기 때문에, 사실 테마주에 편입되는 것보다는 저평가 가치주로서 바닥에서 메이저 수급이 오랜 기간 매집을 하는 것이 장기 주가 흐름에는 더 도움 될 것입니다.
조금 더 수급상황을 지켜볼 필요는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지속된다면 주가는 우상향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대우건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대우건설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해외 목표 수주액 벌써 130% 돌파, 연내 200% 돌파 가능성
2) 수익성이 훼손되었지만 주택사업 매출 회복세는 나쁘지 않은 상황
3) PBR 기준 역사적 저평가 구간
Weak Point
1) 연이은 초대형 사고로 국내 건설섹터 투심 최악
2) 주택사업 부문 원가율 91% 돌파, 수익성 훼손 지속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대우건설 1차 목표가 : 5,000원
- 대우건설 2차 목표가 : 6,200원
건설섹터에서 대우건설이 Top pick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분명히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대우건설의 현재 PBR은 PBR 밴드 최하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최근 4 개년도의 평균 PBR인 0.7배에서 현재 건설섹터 투심을 반영한 할인율 10%를 적용하여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