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4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HMM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HMM
2) 관련 테마 : 해운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10조 5,633억
5) 유통주식수 : 387,594,830 (79.3%)
6) 대주주 지분율 : 20.7% (산업은행)
7) 외국인 지분율 : 11.09%
기업 개요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을 바탕으로 해운, 물류 업계에서 높은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해운사입니다. HMM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등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 및 구축하여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물동량이 급증하고 컨테이너선 부족 현상이 이어지자 해양운임 가격이 급등했고 HMM의 실적은 폭발적으로 상승했으나, 코로나 종식 이후 해양물류 시장이 빠르게 안정화되며 역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HMM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 HMM 재무 종합평가
"운임 하락 경사가 완만해지는 중"
현재 해양물류 시장은 코로나 종식 이후 빠르게 안정을 찾으며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운임도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해양운임의 척도라고 볼 수 있는 SCFI는 한 때 5,000을 돌파했고 HMM의 천문학적인 영업이익 10조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SCFI 지수는 1,000초 반대까지 급락했고 그나마 다행인 건 가파르던 하락경사가 점차 완만해지며 바닥을 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SCFI가 22년 초 고점대비 80% 하락한 상황에서 HMM의 역성장은 당연하지만 20~21년 인도된 24,000 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6,000 TEU급 컨테이너선이 수익 방어에 큰 힘이 돼줄 것으로 예상하며 번들링 구매 전략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도 꽤 높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3년 영업이익은 약 5,000억 원에서 1조 원을 예상하며 2022년 영업이익 10조 원과 비교하면 너무나도 초라해 보이지만 사실 이 정도 이익도 작년 말 2,000억 예상에서 많이 올라온 수치입니다.
작년 콘퍼런스 콜을 참조해 보면 HMM의 장기 계약 목표물량은 미주노선이 50%, 유럽노선이 20%이며 현재 물류시장은 공급자 우위의 시장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유가상승 시 운임 전이가 탄력적이지 않아 비용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SCFI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도 언급되었습니다.
현실적인 HMM의 목표는 영업이익 1조입니다. SCFI가 추가하락하지 않고 버텨주며 국제유가도 도와준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수치라고는 생각됩니다. 영업이익 10조의 HMM은 잊고 현실적인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HMM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2,120원까지 하락
- 물류 대란으로 인한 해양 운임 폭등 ▲ 주가 15,000원대 상승
- HMM 영업이익 7조 돌파, 2022년 10조 예상 ▲ 주가 51,000원대 상승
- 코로나 종식에 따른 물류 안정, SCFI 폭락 ▼ 주가 2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해운섹터의 피크아웃으로 인해 시장 기대치가 크지 않아 거래량 급감
3) HMM 차트 종합평가
"SCFI 하락이 멈추자 주가 하락도 멈추었다."
SCFI지수가 1,000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자 HMM의 주가도 추가 하락 없이 잘 버텨내고 있는 흐름입니다. 아직 추세전환을 논하기엔 이르지만 일봉 기준 240일선의 하락 경사가 굉장히 완만해졌고 2~3개월 추가하락 없이 주가가 잘 버텨준다면 조금씩 반등이 나올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영업이익 10조에서 영업이익 1조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실적이 모멘텀이 되어 탄력적인 주가 상승이 나올 가능성은 굉장히 낮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모멘텀은 HMM 매각 이슈 정도인데, HMM이 민영화 과정에서 영구채 2.68조 원이 주식으로 환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신주인수권 행사 옵션을 행사하면서 최대 5.6억 주의 신주가 발행된다면 HMM의 BPS는 최대 30,000원 초반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년 컨퍼런스콜에서도 매각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HMM 경영진들이 노 코멘트를 한 만큼, 위 내용은 구체적인 매각 일정이 나온 뒤에 다시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운섹터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도 엄청난 적자를 기록할 수도 있는 매우 패시브한 섹터입니다. 시장은 이런 패시브한 섹터들을 싫어하기 때문에 해운섹터의 주가 PBR은 0.x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SCFI지수가 하락을 멈추었고 현재 상황만 잘 유지된다면 영업이익 1조는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렇다면 지금 주가는 큰 밸류 부담이 없는 PBR 0.5~0.6배 수준입니다. 따라서 HMM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2,000억 원 매도, 외국인 1,783억 원 매수, 기관 56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HMM 시총 10.5조 대비 2.0%에 해당
3) HMM 수급 종합평가
"외국인 매수세 증가, 공매도 감소"
HMM은 장기간 하락 및 횡보에 따라 개인 투자자들은 지쳐 떠나고 있으며 외국인들은 슬금슬금 다시 사모으고 있습니다. 공매도 체결 강도는 작년 하반기 대비 대폭 하락하며 주가가 바닥권에 근접했다는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 역성장이 확실한 상황에서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고 민영화도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전혀 정보가 없는 상황이다 보니 공격적인 수급이 나오기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HMM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400원
- 시가 배당률 : 2.0%
- 배당 지급일 : 기말 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HMM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작년 예상했던 최악의 시장 컨센서스보다는 상향된 상황
2) 실적 외 민영화 모멘텀 보유
3) SCFI 지수 1,000에서 바닥 형성 중
4) 작년 대비 대폭 하락한 공매도 수급
Weak Point
1) 영업이익 10조 ▶ 영업이익 1조가 최대 목표
2) 고금리로 배당 매력이 하락한 상황에서 감익으로 배당 규모도 감소할 것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HMM 1차 목표가 : 22,000원
- HMM 2차 목표가 : 25,000원
HMM의 목표주가는 불확실성이 높은 민영화 모멘텀 제외하고 23년 예상 영업이익 1조 달성을 가정하여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 1조 달성시 HMM의 글로벌 PEER들(Maersk, Hapag-Lloyd, Evergreen, Yangming)의 최하 PBR 0.6배를 적용하여 보수적으로 HMM의 목표주가를 설정하였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