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주가 전망 및 23년도 1분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전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카카오게임즈
2) 관련 테마 : 모바일 게임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3조 6,454억 원
5) 유통주식수 : 33,744,305 (42.9%)
6) 대주주 지분율 : 51.3% (카카오)
7) 외국인 지분율 : 11.59%
기업 개요
카카오게임즈는 모회사인 카카오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장르의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으며 동시에 게임 개발 사업을 진행하는 게임기업입니다. 주력 사업인 모바일 게임은 퍼즐, 슈팅과 같은 캐주얼 게임부터 MMO RPG 같은 하드코어 게임까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북미, 유럽, 일본 및 동남아 시장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각 사업영역별로 주력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카카오게임즈 재무 종합평가
"주력게임 '오딘'과 '우마무스메' 기대 이하. 신작 기대감은 유효"
카카오게임즈는 주력 IP 중 하나인 오딘의 성공으로 2021년 유의미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더욱이 영업이익이 68% 증가할 수 있었던 것은 콜옵션을 통해 오딘의 개발사 '라이온하트'의 지분 30% 이상 취득에 성공하며 추가 로열티 비용을 절약한 점이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카카오게임즈의 22년도에는 '우마무스메'라는 대박 게임을 성공적으로 론칭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일 평균 10억 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며 화끈한 데뷔에 성공했던 '우마무스메'는 '오딘'과 함께 주력 IP로서 큰 활약을 해주었습니다. 22년도 2분기 기준으로 '오딘'의 일 평균 매출은 20억, '우마무스메'의 일평균 매출은 15억 수준으로 카카오게임즈의 증익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22년 3분기부터 주력 IP들의 매출 하락이 눈에 띄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딘의 대만 매출이 급감했고 우마무스메의 경우 국내 매출이 일평균 5억 원대까지 하락함으로써 어닝쇼크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게임특성상 매출이 하락기에 접어든 경우 다시 회복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22년 4분기 역시 좋은 실적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며 개발자들의 인건비 및 성과급이 대폭 인상된 것도 실적에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딘의 제작사이자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라이온하트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카카오 그룹 악몽을 다시 한번 떠오르게 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의 상장은 중복 회계반영 논란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주가에는 큰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오딘의 국내 매출은 수렴이 어느 정도 된 것으로 보이며 올해 출시 대기 중인 신작이 많아 신작 출시 모멘텀이 여전히 유효한 상황입니다. 에버소울을 시작으로 대기중인 신작들의 출시가 본격화될 전망이나 만약 신작 실패 시 주력 IP들의 이익 감소분을 상쇄하지 못해 실적 부담은 더더욱 커질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자회사 상장으로 인한 더블 카운팅 이슈와 주력 IP들의 매출 감소추세라는 악재와 신작 기대감이라는 모멘텀이 충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1) 주가 분석
- 오딘 출시 기대감 급증 ▲ 주가 100,000원대 상승
- 오딘 출시 후 일 매출 18억 돌파 ▲ 주가 116,000원대 상승
- 오딘 매출 하향세 진입, 개발자 인건비 급증으로 수익성 악화 ▼ 주가 50,000원대 하락
- 우마무스메 성공적 데뷔 ▲ 주가 57,000원대 상승
- 오딘, 우마무스메 매출 동시 하락기 진입 ▼ 주가 34,000원대 하락
- 신작 출시 기대감 ▲ 주가 43,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상장 초기 대비해서는 거래량이 대폭 감소했지만 양호한 거래량 유지 중
3) 종합평가
"아직은 시간이 필요"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성공으로 주가가 오버슈팅하는 데 성공했지만 고점 시총 10조를 오딘 하나로 유지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게 당연했고 상식적인 주가 리레이팅이 진행되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 그룹주의 무분별한 분할 상장 이슈로 주가 하락 압박을 받았고 게임주 전체적으로 개발자들의 연봉이 대폭 인상되며 수익성이 훼손되는 악재로 인해 추가 주가 하락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인 건 일단 주가 하락추세를 멈춰 세웠고 주가를 우상향까지 끌고 갈 힘은 없어 보이지만 이평선이 수평으로 누울 때까지 횡보하는 정도로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장기이평선 224일선이 내려오고 있고 이격이 많이 벌어져있기에 탄력적인 주가 상승은 조금 버거워 보입니다. 초대형 신작이 나온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일단 이평선들이 수평으로 누을때까지 시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주가를 보시면 지금까지는 옆으로 눕는 것도 오래 버티지 못하며 저점을 지속적으로 이탈했지만 지금 구간에서는 오랜 기간 버텨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명심해둬야 할 점은 타 메이저 게임주 대비 밸류 부담은 상당히 높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23년도에 흑자전환을 한다고 가정하더라도 현재 주가는 PER 40배로 타 게임주 평균 대비 1.5~2배 가까이 높은 밸류부담이 있습니다.
위 모든 사항들을 반영하여 카카오게임즈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D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75억 매도, 외국인 74억 매수, 기관 301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카카오게임즈 시총 3.6조 대비 8.0%에 해당
3) 카카오게임즈 수급 종합평가
카카오게임즈의 누적 수급을 보면 수급 규모 자체가 크지 않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손절물량이 조금 나오다 최근 횡보장에서 다시 물타기 매수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 나쁘지 않은 전략으로 판단됩니다. 손실이 클 경우에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며 이평선이 수평으로 누을때까지 기다린 후에 물을 타야 물탄 효과다 크고 향후 주가 반등 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 대비 소폭 줄긴 했지만 여전히 하루 거래량의 20% 가까이 공매도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게임 섹터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대폭 훼손되고 있으며 게임 수명은 짧아지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타 게임주에 비해 시총은 높지만 실적이 낮아 평균 섹터 PER 대비 2배 이상 높기 때문에 공매도 타깃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수급부문은 크게 달라진 건 없고 여전히 공매도 타깃에서 벗어나지 못한 점을 반영하여 카카오게임즈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에버소울에 이어 연이은 신작 출시 기대감
2) 하락추세를 멈춰 세우고 이평선 눕히는 중
3) 오딘 국내 매출은 하락수렴을 마무리하는 단계
Weak Point
1) 오딘 대만 매출 급감
2) 주력 IP들의 국내외 매출이 하락 추세에 진입
3) 4분기 어닝 쇼크 예상
4) 타 게임주 대비 고 PER 유지 중
5) 멈추지 않는 공격적인 공매도 수급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카카오게임즈 1차 목표가 : -
카카오게임즈 2차 목표가 : -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적자가 확실해 보이고 내년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가 흐름 자체는 장기 이평선 224일선과의 이격이 줄어들고 있어 흐름은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객관적인 기업 밸류 평가로는 여전히 부담이 높아 목표주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기업 밸류 외에도 테마주 성격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