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주가 전망 및 22년도 하반기 분석
대한민국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위메이드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위메이드
2) 관련 테마 : 위믹스, 게임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1조 3,300억 원
5) 유통주식수 : 18,038,520 (53.7%)
6) 대주주 지분율 : 44.6% (박관호)
7) 외국인 지분율 : 4.26%
기업 개요
위메이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과 유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지식재산권(IP) 활용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미르의 전설 2, 미르의 전설 3, 창천, 이카루스, 미르 4 등이 있으며,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내세워 돈 버는 게임으로 화제가 되며 대한민국 증시에서 가장 뜨거운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위믹스가 국내 거래소에서 상폐되며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위메이드의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D 등급 )
○ 위메이드 재무 종합평가
"엎친 데 덮친 겪"
위메이드는 2021년 "미르의전설4"의 흥행에 힘입어 큰 폭의 외형 및 수익 성장에 성공했습니다. 1분기에 미르 4의 출시 효과로 일 매출 10억 원을 돌파하며 영업이익 275억을 기록했고 유저들의 성향을 저격한 콘텐츠 확장과 적절한 수준의 과금 구조가 꾸준한 매출을 발생시키며 2021년 영업이익 970억 규모의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게임들이 짧은 주기로 출시가 되고 있는 초 레드오션인 게임업계에서 신작 효과를 오래 가지고 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유저들의 단일 게임 충성도는 매우 하락해있고 게임사들 간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개발자들의 연봉이 대폭 상승하며 게임 업계의 특징인 높은 수익성마저 훼손되었습니다.
위메이드의 22년 실적은 1분기 영업이익 65억, 2분기 영업이익 -355억, 3분기 영업이익 -8억을 기록해 적자전환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미르 4의 일 매출이 출시 경과일과 비레하여 급속도로 하락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의 급격한 연봉 인상과 마케팅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미르4 글로벌 일 매출은 4억 원대, 미르 M의 일매출은 6억 원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4분기에 미르M 글로벌 출시가 예정되로 된다면 매출은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위메이드가 강력하게 추진했던 블록체인 플랫폼은 많은 개발 비용이 지출되면서 위메이드의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했고, 위메이드의 미래라고 불리던 '위믹스'가 최근 국내 거래소에서 상폐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더 자세하게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메이드의 상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위메이드가 속한 게임 섹터의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코로나 종식으로 접속 트래픽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경쟁은 심해지고 수익성은 훼손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의 미르 시리즈도 시장에서는 큰 기대가 없는 식상한 게임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수익성은 전혀 없었지만 기대감 하나로 위메이드의 주가를 끌어올렸던 '위믹스'의 상폐로 기대감까지 소멸되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위메이드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D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 주가 6,91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 주가 20,000원대 상승
- '위믹스' 출시로 블록체인, 가상화폐 테마주 편입 ▲ 주가 245,000원대 상승
- 비용 대비 수익성 처참, '위믹스' 상폐 결정 ▼ 주가 4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최근, 하한가에서 거래량이 대폭 감소하며 최악의 상황임을 입증
3) 위메이드 차트 종합평가
"작전 종료, 이제 집으로"
제가 이전 위메이드 분석에서 목표주가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작전이 종료되고 제자리로 돌아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접근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지금, 위메이드의 주가 차트를 보면 역시나 제자리로 돌아가는 과정중에 있다고 보입니다. 시장에서 가장 강했던 테마 가상화폐와 위메이드의 '위믹스'가 만나 말도 안 되는 주가 상승률을 기록하며 위메이드 시가총액 8조 원이라는 지구 역사상 다시없을 고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 섹터가 여러 가지 해소될 수 없는 악재들로 인해 주가가 심한 조정을 받을 때 위메이드는 본연의 가치는 지워진 채 테마와 수급에 의존해서 주가가 상승했으니 고점에서 버틸 확률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하는 초대형 작전이었던 만큼 대주주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사전에 치밀하게 계산된 판이라고 보입니다.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 상폐가 최종 결정이 된다면 위메이드는 이제 테마는 내려놓고 본연의 실력으로 냉혹한 평가를 받아야 할 차례입니다. 대한민국 게임 업계는 장점은 사라지고 단점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쟁은 심해지고 각종 비용은 증가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창의성이 실종된 상태입니다.
대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기존 게임 시리즈물로 수명 연장에만 급급하고 있으니 유저들의 높은 충성심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대로라면 50년 뒤에도 리니지 Z, 리니지 56, 미르 35, 미르 V 시리즈가 나올 겁니다. 물론, 그때까지 버틸 수 있다면 말이죠.
이런 고전 시리즈물로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그 게임에 대한 향수와 추억이 있는 유저들이 게임 시장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추억을 가진 사람들은 점점 나이가 들어 게임 시장을 떠날 수밖에 없고, 추억이 없는 새로운 신규 세대들에게 리니지와 미르는 식상하고 올드한 냄새나는 구식 게임에 불과합니다.
제가 지난 위메이드 분석에서 위메이드 주식을 아직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반성하고 제 블로그에 있는 투자 관련 글을 모두 정독해보라고 했습니다. 작전주, 테마주를 사놓고 물리면 가치투자로 변하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작전, 테마주를 거래하는 것은 나쁜 게 아닙니다. 다만 본인만의 확고한 매수 진입 근거와 명확한 손절 대응이 없다면 그 끝은 언제나 지옥일 겁니다.
위메이드가 현재 받고 있는 밸류 평가도 실적이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미비합니다. 기업 가치로만 본다면 현재 시가총액도 밸류 부담이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위메이드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D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E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325억 매수, 외국인이 -157억 매도, 기관이 -52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위메이드 누적 공매도 금액은 4,0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위메이드 시총 1.3조 대비 30%에 해당
3) 위메이드 수급 종합평가
공매도에게 위메이드란? "전주 한정식"
위의 문구는 제가 지난 위메이드 수급 분석에서 사용한 문구입니다. 이에 더불어 실적 상승이 동반되지 않는 기대감만으로 오른 주가는 모래로 쌓은 성보다 더 부실하다고 덧붙이며 절대 접근 금지라고 강조했었죠. 수급에서 보시다시피 공매도 투자자들은 위메이드 공매도를 통해 빌딩 몇 채는 살 수 있는 돈을 벌었습니다.
단타를 치더라도 상방이 열려있는 주식에서 놀아야지, 이렇게 가격 구간마다 본전만 기다리고 있는 악성 매물대가 한라산 보다 더 높이 쌓여있는 종목에서 뭘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저 큰 봉우리에 누가 물려있을까요? 본전 찾고 싶어서 물타기 한 개인 투자자들이 물려있습니다. 테마주로 접근했지만 손절하지 못하고 가치투자자로 둔갑한 분들이 물려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본전에 도달하면 매도 심리가 굉장히 강해지기 때문에 주가가 탄력을 잃기 쉽습니다.
반드시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단 몇 분 시간 내셔서 제가 분석한 글을 찾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객관화된 데이터를 통해 여러분들의 뇌동매매를 최대한 막아드리겠습니다.
위메이드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E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없음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위메이드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다음 주 전국 천하제일 단타 대회 개최 예정(단기 수급)
2) 상장폐지로 최종 이어지지 않는다면 단기 시세 나올 가능성은 매우 높음
Weak Point
1) 테마에 숨겨져 있던 초라한 본연의 가치가 드러나기 일보 직전
2) 악성 매물대가 너무 두터워 엄청난 호재가 아니면 상승이 쉽지 않음
3) 잃어버린 창의성, 죽어가는 게임업계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위메이드 1차 목표가 : -
위메이드 2차 목표가 : -
제가 목표가를 설정하지 않는 기업이 아주 가끔 있습니다. 그중 밸류 평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메이드는 올해 세 번의 분석 전부 목표주가를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위험성을 충분히 경고해드렸다고 생각합니다. 위메이드의 목표주가는 이번에도 없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 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