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3년도 8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NAVER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NAVER

2) 관련 테마 : IT, 플랫폼

3) 액면가 : 100원

4) 시가총액 : 35조 4,346억 원

5) 유통주식수 : 135,981,864(82.9%)

6) 대주주 지분율 : 8.2%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46.9% 

 

기업 개요

 네이버는 국내 1위의 포털 서비스 사업자라는 지위를 이용하여 광고,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대형 포털 경쟁사인 다음을 완벽하게 압도하며 국내 최고의 포털 사이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 구글은 세계 최고 레벨의 서치 엔진을 기반으로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매출 구성은 서치 플랫폼 45%, 커머스 22%, 핀테크 15%, 콘텐츠 13%, 클라우드 5%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이버의 자세한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S 등급 )

 

○ NAVER 재무 종합평가

 

"이익방어? 오히려 소폭 성장"

 

지난 NAVER 분석에서 2023년 상반기는 NAVER의 이익 방어력 테스트 구간이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익 방어에 성공한다면 주가는 하락세를 멈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새로운 저점을 향해 주가 리레이팅 과정이 진행될 것이 분명해 보였죠. 그런데 NAVER는 여러 악재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23년 1분기 영업이익 3,304억, 2분기 영업이익 3,726억을 기록하며 본인들의 이익 방어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함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상반기 말씀드렸던 NAVER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건 아닙니다. 지난 분석에서 말씀드렸었던 NAVER가 당면한 악재들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코로나 종식으로 트래픽 감소
    트래픽은 포털 기업의 경쟁력이자 성장 잠재력입니다. 코로나가 종식됨에 따라 오프라인 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트래픽은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네이버의 성장 기대치는 대폭 낮아졌습니다.

  2. 개발자 인건비 급증
    최근 개발자들의 인건비가 급증하며 게임, 플랫폼, IT 기업들의 수익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네이버는 개발자들의 비율이 굉장히 높은 기업 중 하나로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은 2020년 20%에서 현재 14%까지 하락했습니다.

  3. 구글의 약진
    네이버는 콘텐츠 생산자에게 수익배분을 거의 하지 않는 야박한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반대로 구글은 본인들의 플랫폼에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해 주는 크리에이터들에게 7:3 비율로 엄청난 수익을 지급해 왔죠. 결과적으로 구글은 네이버와 비교할 수도 없이 높은 수준의 서치엔진 기술과 질 높은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검색 점유율 5%에서 40%까지 급성장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반대로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은 90%에서 50%까지 하락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젊은 세대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4. CEO 리스크
    NAVER는 로스쿨 1기 출신 변호사를 국내 초대형 IT 플랫폼 기업 네이버의 수장으로 앉혔습니다. 그녀의 첫행보는 단, 한순간도 흑자를 내본 적 없는 중고의류 플랫폼 기업 포쉬마켓을 무려 2.3조로 인수했다는 사실입니다.

위 잠재적 리스크 모두 현재 진행형으로 해소된 것은 없습니다. 현재 네이버가 안정적인 이익 방어력을 보여주는 것은 구매력이 높은 대한민국 중장년층의 플랫폼 이탈은 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변화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고연령층의 NAVER 이용률은 거의 변화 없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죠. 하지만 지금 콘텐츠 질이 떨어지는 네이버를 주요 검색플랫폼으로 선호하지 않는 젊은 세대들이 언젠가 나이를 먹고 구매력을 갖춘 잠재적 소비자가 될 것이란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아무튼 당장은 네이버 페이 X삼성페이 연동으로 오프라인 결제액이 빠르게 증가했고 검색 광고 또한 5% 성장률을 유지하며 매출 및 영업이익 방어를 넘어 올해 15% 성장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AI 성과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수익모델이 나오지 않았기에 평가하기엔 이르고 올해 하반기에 검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AVER의 자본 대비 부채비율은 50% 수준으로 완벽에 가깝다는 점을 반영하여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3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200,000원대 상승
  • 거리두기 강화로 검색 트래픽 및 온라인 이커머스 거래대금 급증  주가 465,000원대 상승
  • 코로나 종식에 따른 트래픽감소 및 성장둔화  주가 250,000원대 하락
  • 적자 기업 포쉬마켓 2.3조 인수  주가 150,000원대 하락
  • 이익방어 성공 및 AI 기대감  주가 216,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주가 150,000원 부근에서 거래량이 대폭 증가하며 추세전환에 성공

 

3) NAVER 차트 종합평가

 

"눌러줄 때 20만 원 부근에서 매수 유효"

 

가파른 추세하락에서 초대형 거래량이 터지며 하락을 멈춰 세웠고 평균 거래량이 대폭 증가해 추세전환을 시도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도 3백만 주가 연이어 터지며 장대양봉을 세웠기에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미국 기술주들이 약세이고 금주 엔비디아 실적발표 등 변동성이 높은 이벤트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어 한 번에 큰 금액을 매수하기보단 눌러줄 때 20만 원 부근에서 분할매수한다는 전략이 좋아 보입니다.

 

손절하신다고 하면 직전 저점을 기준으로 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러면 예상 손실은 5% 이내, 예상 이익은 10% 이상이기 때문에  손익비가 좋은 매매가 되는 겁니다.

 

IT기업의 PBR이 크게 의미 있는 지표는 아니지만 그래도 현재 NAVER의 PBR은 1.3배 수준으로 역사적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성장성이 둔화되고 잠재적 리스크로 인해 주가 프리미엄을 부여할 수 없다는 시장의 의중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PBR 4~8배의 주가가 PBR 1.3배까지 하락했다는 건 시장참여자들에게 매수매력을 높여줄 수 있는 포인트인 건 분명합니다. 주가 최저점에서 거래량이 터졌고 추세전환 흐름까지 이어지고 있는  NAVER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3,574억 매수, 외국인 5,958억 매도, 기관 1조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5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네이버 시총 35조 대비 0.8%에 해당

 

3) NAVER 수급 종합평가

 

"기관이 주도하는 추세전환"

 

NAVER는 과거 메이저 양매도 수급에서 최근 기관의 공격적인 매수수급에 힘입어 추세전환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공매도 강도 또한 40% 가까이 감소하며 주가바닥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죠. 따라서 NAVER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미정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NAVER의 주가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잠재적 리스크에도 이익 방어를 넘어 소폭 성장

2) 삼성페이와의 협업으로 결제확대 가속화

3) PBR 기준 역사적 저평가 구간에 진입

4) 생각보다 NAVER의 강한 온라인 커머스 수익 창출 능력

5)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긴 하지만 콘텐츠 부문 성장은 지속

6) AI 실적 기여 및 보유 사업과의 시너지 기대감 보유

7) 차트상 저점에서 대량 거래량 터지며 추세전환 시도 중

 

Weak Point

1) 삥 뜯어도 아무 말 못 하게 하는 골목대장 놀이는 이제 끝날 것. 구글과의 경쟁 시작

2) 젊은 세대 중심으로 네이버 이탈 가속화 진행 중(검색점유율 90% → 50%)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NAVER 1차 목표가 : 230,000원
  • NAVER 2차 목표가 : 255,000원

NAVER는 어느 정도 성장 한계치에 다다른 기업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기대감보다 우려가 큰 것도 사실이죠. 따라서 탄력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현재 주가는 과도한 디스카운트로 판단되기에 목표주가를 설정하겠습니다. 20만 원 부근에서 분할매수하신다면 손익비가 괜찮은 매매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자료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작전세력들의 테마주 작전방법 공개

10억을 줘도 안 가르쳐주는 스윙투자 기법 - 1


주식시장 폭락이 두렵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하락하는 우량주(대형주) 매매하는 법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 블로그 메인페이지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