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BGF리테일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BGF리테일

2) 관련 테마 : 편의점

3) 액면가 : 1,000원

4) 시가총액 : 3조 3,357억 원

5) 유통주식수 : 7,918,211(45.8%)

6) 대주주 지분율 : 54.1% (비지에프)

7) 외국인 지분율 : 30.95% 

 

기업 개요 

 BGF리테일은 BGF에서 2017년 편의점 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CU'라는 편의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90년 1호점을 개점한 이후로 현재 전국 15,982개의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편의점 전문 브랜드로서의 노하우를 통해 고 수익 점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A 등급 )

BGF리테일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 증가, 영업이익 증가, 현금 증가

  - 매출 6조 7,811억(74.3% 증가)

  - 영업이익 1,994.4억(23.0% 증가)

  - 현금 544.4억(126.7% 증가)

 

2 ) Negative(부정) - 부채 증가

  - 부채 1조 7,870억(6.7% 증가)


3) 특이사항

  - 편의점 매출이 전체 매출의  99.7%(편의점에 진심인 기업)


4) 종합평가
 - 21년 BGF리테일은 코로나로 인한 유동인구 감소에도 음료와 주류 상품 성장을 기반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철저한 원가관리와 비용 통제를 통해 외형 성장과 더불어 수익성 개선까지 성공하며 편의점에 진심인 기업의 진가를 타 PEER 기업에게 보여주었습니다.

BGF리테일의 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 6,922억, 영업이익 378 억으로 각영 업이익 487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습니다. 22년 1분기는 오미크론의 창궐로 인해 편의점이 수익을 보기 굉장히 어려운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식음료 판가 인상 및 신규 점포 매출 호조, 코로나 자가진단키트(50억) 매출 등으로 호실적을 기록하며 시장의 우려를 실력으로 불식시켰습니다.

22년 2분기부터는 코로나 엔데믹으로 인해 1분기에 비해 시장환경이 훨씬 더 우수하며 유동인구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면서 점포들의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시기에도 외형과 수익성 성장 모두를 이뤄내면서 BGF리테일은 타 대형 편의점 기업과 실력적으로 격차를 증명했으며 한 분야의 진심인 기업이 위기관리능력에서 훨씬 더 뛰어나다는 것을 시장에 증명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2~3분기는 무더위로 인한 계절적 특성으로 마진율이 좋은 아이스크림, 음료, 주류 부문 매출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실적 부문에서는 걱정할 것이 전혀 없으므로 BGF리테일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ㅅ브니다.

 

 

 

차트 분석 ( A 등급 )

BGF리테일 주가 차트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05,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60,000원대 상승

  - 거리두기 강화로 유동인구 대폭 감소  주가 120,000원대 하락

  - 특유의 위기관리 능력으로 5년 연속 외형성장 지속 성공  주가 200,000원대 상승

 

2) 거래량 분석

   - 위험자산 투심 악화에도 꾸준한 거래량 유입


3) 특이사항

  - 기간, 가격 조정을 꾸준히 받으며 우상향

 

4) 종합평가

 BGF리테일은 장기간 기간 및 가격조정을 충분히 받으며 천천히 고점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런 종목의 특징은 급하게 오른 종목과 다르게 구간별로 두터운 지지선과 대기 매수세가 존재하기 때문에 폭락장에서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줍니다.

 

 BGF리테일은 주가 구간마다 강한 지지라인이 형성되어 있어 폭락하는 것이 상승하는 것보다 어려워 보이며 최악의 시기를 잘 버티고 업 사이클에 진입하는 종목인 만큼 현재 우상향 차트를 계속 그려나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1분기 호실적에서의 진단키트라는 일회성 수익이 반영되었으며, 2분기부터는 진단키트 부문에서는 큰 수익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진단키트 부문 50억 영업이익 발생분은 기존점 성장과 상품군 믹스 효과로 커버하고도 남을 것으로 전망하기에 현재 주가에서도 매수 전략은 유효하다고 판단, BGF리테일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BGF리테일 누적 수급
BGF리테일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688억 매도, 외국인이 452억 매도, 기관이 1,147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38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BGF리테일 시총 3조 3,000억 대비 1.23%에 해당


3) 종합판단

개인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은 BGF리테일이 반등에 성공하자 매도로 대응하고 있으며 기관 투자자들은 연기금을 중심으로 매수로 일관하며 주가 반등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BGF리테일이 가장 최악의 구간을 빠져나오는 과정임을 감안하면 기관투자자의 전략이 더욱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공매도 수급을 보면 시총 대비 매우 미비한 공매도 수급만 존재하며, 사실 그 누구라도 이 주가에 BGF리테일을 공매도 칠 바보는 없습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임에도 공매도가 늘지 않고 기관의 연일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은 향후 본격적인 실적 상승기에 돌입시 수급이 급 반등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BGF리테일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합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및 배당 규모

BGF리테일 중요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2) 배당 규모(예상)

  • 주당 배당금 : 3,500원
  • 시가 배당률 : 1.8%
  • 배당 지급일 : 기말배당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BGF리테일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계절적 특성으로 고 마진 제품 매출 급증 진행 중

2) 기존점 성장과 상품군 믹스 효과로 당장 2분기 실적부터 기대

3) 리오프닝에 따른 유동인구 증가 

4) 가맹점 수수료 하락세 완화

5) 공매도는 없으며 기관은 먼저 냄새 맡았다.

 

Weak Point

1)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2) 자가진단키트 수익 급감(일회성 요인)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BGF리테일 1차 목표가 : 220,000원

BGF리테일 2차 목표가 : 245,000원

고 프리미엄을 자랑하던 편의점 섹터에서도 대장주인 BGF리테일이 주가  폭락으로 예상 실적 대비 PER가 17배까지 하락한 상황입니다. 올 한 해 외형 및 수익 성장이 담보된 상황이긴 하지만 현재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보수적으로 PER 20배를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S리테일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GS리테일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한세실업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세실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ddomi.tistory.com

 

이마트 주가 전망 및 분석(하락 이유,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대표 유통주 이마트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