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스디에스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삼성에스디에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종목 매수 전  LIKEBEE를 검색 또는 즐겨찾기 등록해 분석자료를 확인해주세요. 혹시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창을 활용하시면 좀 더 빨리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삼성에스디에스

2) 관련 테마 : IT 서비스

3) 액면가 : 500원

4) 시가총액 : 9조 9,817억 원

5) 유통주식수 : 36,004,614(46.5%)

6) 대주주 지분율 : 52.8% (삼성전자)

7) 외국인 지분율 : 9.03% 

 

기업 개요 

 삼성에스디에스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에게 MES(생산관리 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삼성 계열사와의 IT서비스는 강화하는 한편, 매출 다각화를 위해 해외 IT 서비스 진출을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해 판관비 통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C 등급 )

삼성에스디에스 재무제표


1) Positive(긍정) - 매출액 증가

  - 매출액 13조 6,300억(23.7% 증가)

 

2 ) Negative(부정) - 영업이익 감소, 부채 증가

  - 영업이익 8,081억(-7.3% 감소)

  - 부채 3조 737억(33.9% 증가)


3) 특이사항

  - 매출이 큰 폭 성장했음에도 영업이익 감소


4) 종합평가
 삼성SDS는 2021년 클라우드와 스마트 팩토리, ERP 사업 성장으로 IT서비스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해 전체 매출액이 20% 이상 증가하는 외형 성장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원가 관리에 실패하며 수익성은 2% 이상 하락했습니다.


22년 1분기 삼성에스디에스 실적은 매출액 4 조 1,915억, 영업이익 2,735억을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를 20%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실적 분석 결과 클라우드 매출이 증가하여 IT 서비스 부문 매출이 6% 이상 증가하였으며 선박 공급 부족으로 인한 항공 물동량 증가와 운임강세로 인해 물류 서비스 매출액은 60%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IT서비스 부문 마진 회복과 물류 사업 호조로 인한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며 영업이익률 6% 탈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2분기를 기점으로 국제 물류 운임 가격이 하락세에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2분기부터 IT 인력 임금 인상분이 장부에 비용으로 반영될 예정이기에 수익성 훼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삼성에스디에스는 그룹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성장 한계점이 낮다고 보입니다. 따라서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막대한 현금을 활용하여 M&A를 통한 신사업 진출이 필수적인 상황이며, 삼성에스디에스 본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AI, 온라인 헬스케어, 보안 전문 기업과의 인수 합병을 통해 국내외 신사업 진출이 필요합니다.

 

현재 클라우드 종합 서비스 부문이 분기별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점을 반영, 성장동력에 한계점이 분명한 상황은 감안하여 삼성에스디에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차트 분석 ( B 등급 )

 


1) 주가 분석

  - '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선언  주가 130,000원까지 하락

  - 미 연준 무제한 양적완화 선언, 글로벌 지수 폭등  주가 170,000원대 상승

  - 재택 및 비대면 업무 증가로 IT 서비스 수요 증가 기대  주가 220,000원대 상승

  - 블록딜, 수익성 악화 및 재정 긴축으로 인한 지수 조정  주가 120,000원대 하락

 

2) 거래량 분석

   - 상속세 납부를 위한 오너의 할인 블록딜에 거래량 폭등(3/22)


3) 특이사항

  - 현재 주가는 역사적 신저가에 도달 직전

 

4) 종합평가

 삼성에스디에스는 2014년 상장 이후 주봉상 전고점을 단 한번도 돌파하지 못하는 우하향 추세의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 역사적 신저가 123,500원 보다 겨우 5,500원 높은 곳에 주가가 위치해 있으며 향후 오너 일가의 상속세 납부를 위한 지분 할인 매각 가능성 및 그룹사 의존도 과다로 인한 성장성 한계 명확한 점 등의 악재가 해소가 되지 않는다면 삼성에스디에스의 주가는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고 마진의 클라우드 매출 성장이 꾸준히 유지되고 그룹사 내 보안 중요성 대두 및 IT 투자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것은 삼성에스디에스 실적에 분명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성장동력을 그룹사 내에서 찾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외부에서 새로운 동력을 찾지 못하면 시장은 한계가 있으며 블록딜 위험도 있는 주식에 큰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M&A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는 이유도 위와 맥락을 같이 합니다.

 

현재 주가의 과도한 하락으로 추정 실적 대비 PER가 14배로 프리미엄은 거의 다 반납한 상황입니다. 22년 삼성에스디에스의 올 한 해 실적은 작년보다는 최소 24~30% 가까이 상승할 것은 분명하기에 현재 주가 폭락은 과한 면이 있다고 보입니다. 따라서 삼성에스디에스의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급 분석 ( B 등급 )

 

삼성에스디에스 누적 수급
삼성에스디에스 누적 공매도 수급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464억 매수, 외국인이 1,709억 매수, 기관이 2,259억 매도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1,100억으로 추산되며 이는 삼성에스디에스 시총 10조 대비 1.0%에 해당


3) 종합판단

 22년 3월 행해진 블록딜로 인해 수급이 좀 꼬인상황이므로 누적 수급이 아닌 수급 차트를 분석해보면 주가 폭락에 따라 기관은 매수 대응, 개인은 매도 대응, 외국인은 관망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개인의 매도 물량이 나오는 것은 투심 악화에 따른 손절 및 반대 매매 물량으로 보이며 기관 매수 수급은 연기금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이므로 일일 공매도 수급은 굉장히 규모가 작아졌습니다. 향후 주가 상승 시 공매도 수급은 큰 부담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심 최악의 시기임을 감안하면 수급은 양호한 편입니다. 향후 실적발표 및 사업보고서에 뚜렷한 성장 모멘텀 제시를 해준다면 수급은 급반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삼성에스디에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중요 공시 ( 0 건)

삼성에스디에스 중요 공시 목록

 

1) 투자 전 반드시 확인해야 될 공시사항은 없습니다.

 

3.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삼성에스디에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보안, 물류, IT 투자 확대 움직임

2) 고마진의 클라우드 사업 지속 성장 중

3) 연이은 주가 폭락으로 PER 14배까지 내려온 상황

4) 향후 M&A를 통한 신사업 진출 가능성(희망사항)

 

Weak Point

1) IT 인력 인건비 급증에 따라 비용 증가

2) 글로벌 재정 긴축에 따른 지수 불안정성

3) 그룹 의존도 과다로 성장성 한계점 명확, 시장은 외면한 지 오래

 

4.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1차 목표가 : 140,000원

삼성에스디에스 2차 목표가 : 150,000원

현재 주가 폭락은 과한 면이 분명히 있지만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과매도 구간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우하향하고 있는 종목에서 목표가를 제시하는 것에는 분명한 부담이 있지만 고 프리미엄을 받는 IT 서비스 섹터에서 대형주가 PER 14배 수준의 가치로 평가받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현재 글로벌 시장을 감안하여 보수적인 PER 15.3배 수준을 기준으로 목표가를 설정하였습니다.

 

제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며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한 본인의 책임입니다. 즐겁고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우측 상단 검색창을 활용하여 검색해주시고 아래 다른 종목들의 분석글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및 하락 이유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타 대기업처럼 한 가지 사업분야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닌 IM, CE, DS 등 글로벌 경쟁력 있는 다각화된 사업부를 보

ddomi.tistory.com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전망 및 분석(배당, 목표 주가)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ddomi.tistory.com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 주가 포함)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중공업주 삼성중공업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

ddom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